<미니인터뷰> 리드 전시회 마케팅 디렉터 아키라 코노
일본인터뷰사진

한해 안경광학 시장의 트렌드와 정보를 집대성하고 내년 시장을 전망하는 동경국제광학전시회 IOFT 2014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특히, 올해부터 IOFT는 전시회 테마국을 선정하며 국제 전시회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다양한 행사와 볼거리로 내실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리드 전시회 마케팅 디렉터 아키라 코노를 행사 기간 중 만나 올해 IOFT 2014의 의미와 향후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일본의 안경시장은 어떠한가.

불경기로 인하여 최근 몇 년간은 일본 안경도 어려운 상황이 이어졌지만, 주가의 상승 및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 결정으로 경기 부흥 기대감과 함께 조금씩 밝은 조짐이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IOFT 2014의 중요 포인트는 무엇인가. 또한 다른 전시회와 다른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IOFT의 매력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 올해부터 테마국을 선정하였다. 첫 테마 국은 업계 여러분께 많은 요청을 받고, 일본 시장에 진입이 급증하고 있는 프랑스로 선정했다. 올해 IOFT 전시회장에는 프랑스 국가관이 마련되어 세련된 프랑스 아이웨어를 대대적으로 전시했고, 많은 바이어들이 자유롭게 미팅할 수 있었다. 또한 렌즈세미나를 처음으로 실시했다.

전국 안경원의 요구에 응하여 마련된 특집 기획으로 [30분 만에 알 수 있는 렌즈 기술 오픈 세미나]를 비롯하여 고객들에게 최적의 렌즈를 제안하기 위한 다양한 렌즈 세미나를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안경원 성공사례 세미나가 확대되어 개최되었다. 집객 및 매출 상승에 직결하고 매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인기 사례가 6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이렇듯 우리는 매년 다양한 안경원, 안경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본 전시회의 최종목표는 무엇인가.

IOFT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게이트웨이 안경전시회로서 전 세계의 다양한 해외 참가사가 일본 및 아시아 시장에 진입하는 최고의 장으로서 앞으로도 개최해 나가고자 한다. 또한, 전 세계의 안경사들이 전시회를 방문하여 고객들께 제공할 안경과 함께 안경에 관한 다양한 정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전시회로서 개최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27년간 꾸준히 그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년 IOFT 2015는 어떨 것으로 예상하는가.

내년도 IOFT는 2015년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실모와 시간이 가까워 많은 업체들이 고민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하지만 전시회의 다양한 특징에 주목했으면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중점을 두고 있는 방향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며, 그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도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 일본시장 및 새로운 시장으로 비즈니스 확대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는 IOFT 참가가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로서 IOFT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길 부탁 드린다. 내년에 또 만나요!

alisa.jeon@fneyefocus.com 전계현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