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준

최 용 준 아이젠트리 안경체인 본사 교육원장


눈운동 이론: 눈운동은 외안근의 기능이며 이는 한눈운동(monocular movement):수평, 수직, 회선 / 두눈운동(binocular movement):동향(version), 이향(Vergence)이 있다. 이는 제3 뇌신경인 동안신경(oculomotor nerve), 제 4뇌신경인 활차신경(trochlear nerve), 제 6뇌 신경인 외전신경(abducens nerve)에서 지배하며 외안근지배뇌신경핵과 말초신경 경로에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외안근 장애 증상은 당연히 사시 및 사시각의 변화, 사시로 인한 복시, 이상두위, 방향오인이 생길 것이며, 저희 안경사들의 전문 분야인 양안시 이상에 따른 증상 뿐만이 아니라 사춘기의 예민한 청소년에게는 인성 형성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인간은 두눈을 사용할 때만이 양질의 시생활을 할 수 있다. 인간은 두눈으로 정확한 주시를 해야 하는데 주시의 기능은 생후 6개월 경에 완성이 되며 주시하는 상은 중심와에 맺히고 뇌로 전해져 한 개의 물체로 지각하게 되는데 이를 융합이라고 하며 호롭터와 패넘의 감각융합 영역이 있으며 입체시는 출생 후 6세 정도까지 발달한다. 이처럼 두눈으로 보기 위한 감각기능에는 대응점, 융합, 입체시, 생리적복시 등이 있다. 두눈 감각기능의 이상이 생기면 즉 정확한 주시(눈운동)가 되지 않는 사시이면 이는 아래와 같은 감각이상의 경과를 보일 것이다. 감각이상(사시)→복시→억제 & 약시→이상망막대응→중시외주시

즉 사시는 두눈 중 약한 눈(편위안)에서 일어나며 이 편위로 인해 망막의 시방향이 다른 지점에 맺히는 이상대응을 할 것이니 혼란시 및 복시를 호소하게 되고 복시가 시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니 뇌에서 편위안에 맺힌 상을 점차 의식하지 못하게 하여, 편위안의 중심와 기능이 상실되고 중심와 이외의 부위가 중심와 역할을 하는 즉 주시안의 중심와와 편위안의 중심와 이외의 부위가 대응점을 이루게 된다 이를 이상대응이라고 하며, 이 때는 주시안을가리면 편위안이 돌아와 중심와 주시를 하지만 이상대응이 오래되어 주시안을 가려도 편위안이 돌아간 상태 즉 중심와로 주시하지 않는 상태를 중심외주시라고 한다.

또한 안구운동에는 갑작스런 눈의 움직임인 충동(홱보기)과 연속적인 눈의 움직임인 추종(따라보기)이 있는데 충동(saccadic movement)의 핵상로는 전두엽눈운동중추이며 추종(pursuit movement)은 두중후두엽눈운동중추로 이의 장애가 발생하면 눈운동에 문제가 발생한다.

저자는 임상을 통해 효율적인 컴퓨터 등 소프트웨어적인 훈련 방법을 소개하려 하니 기타의 이론은 책을 통해 습득하길 바란다. 또한 동적인 프로그램을 글로써 표현한다는 것과 지면의 할애도 한계가 있으니 더욱 자세한 내용은 오는 16일 개설되는 네이버 카페에서 자료 등의 참고 및 궁금증은 질문을 받도록 하겠다. (카페주소- http://cafe.naver.com/vscenter)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외안근 기능검사: 가림/ 프리즘가림/ 한눈 운동/ 두눈 동향운동/ NPC/ 주시안정성/ 감각기능검사 등 ▲2. Saccadic검사: DEM(Developmental Eye Movement) 검사 등 ▲3. Pursuit 검사: NSUCO 안구운동검사/ Extraocular Motilities Test(외안근 검사와 동일 매카니즘) 등

훈련지침: 시기능훈련이란 정상적인 시생활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며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신체적 기능의 이상이 없어야 한다. (질환 등) 2: 두눈 감각기능 이상이 없어야 한다. (훈련순서: 중심외주시→억제 & 약시→복시→융합) 3: 일반적으로 단안 후 양안 훈련 (기능 저하 부분을 집중 훈련하라) 4: 양안 운동 시는 버젼스와 조절, 입체시를 응용하라. 5: 충동은 적당한 눈의 움직임에서 큰 움직임 후 미세 운동/ 큰 타깃에서 작은 타깃/ 단안타깃에서 군집타깃 (상식이 맞으며, 본인이 해보면 판단된다) 6: 추종은 느린 속도에서 빠른 속도/ 좁은 범위의 이동에서 넓은 범위/ 큰 타깃에서 작은 타깃 (본인 생각이 맞음) 7: 머리의 움직임을 제어하라. 8: 환자의 훈련 수준(할 수 있는)을 파악하고 재미있게 훈련하며 격려하라. (적당한 소리와 칼라를 이용: 타깃의 칼라를 이용하면 두눈시자극도를 달리할 수 있다) 9: 터치스크린, 기타 장비,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신체와 눈의 협응력 및 기억력 강화 훈련을 하라. 10: 버젼스 훈련과 응용해 이상두위까지 훈련하라. 11: 항상 모든 경우의 응용을 간구해 최고의 효율성을 연구하라. (당신의 임상이 전세계에서 제일의 프로세스를 개발할 수 있다)


1-2아이젠트리

그림 1

■그림1은 적녹필터를 착용 소리 내어 읽는 훈련.(교대 가림 효과)

▲1단계: 5만이 모니터에 1초간 나타난 후 사라짐 1초 후 7만이 1초 나타났다 사라짐 1초 후 9 이런 순서로 숫자가 나타나는 방향은 좌측→우측 / 상→하의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나타남 ▲2단계: 숫자 타깃이 나타나는 시간을 줄임 ▲3단계: 숫자 타깃이 나타나는 방향을 좌상방→우하방→좌하방→우상방 적으로 랜덤하게 변형 ▲4단계: 중요 카페에 공지. 상기는 사시의 경우이며 편위안의 사위 및 정상안의 눈운동은 더욱 빠른 호전. 사위 및 정상안의 훈련은 적록필어 없이 우안→좌안→양안 순서로 숫자 타깃의 색상을 검정으로 바꿔 훈련하며 상기 훈련을 지침을 참고하라.

3-2아이젠트리

그림 2

■그림2는 적녹필터 착용 훈련이며 임의의 방향의 숫자가 0.5초 동안 깜빡이며 이후 0.5초 후 또 다른 임의 방향의 숫자가 0.5초 깜빡인 후 0.5초 후 임의의 다른 방향의 숫자가 0.5초 깜빡인다. 깜빡인 3개의 숫자를 차례로 3과 같이 터치하는 훈련으로 배열된 숫자는 입체 시표로 입체감도 자극이 되는 응용훈련이다.

5-1아이젠트리

그림 3

■그림 3은 약시 및 사시의 안구 훈련용으로 적녹필터를 착용하고 순간적으로 나타난 숫자를 터치 스크린을 사용해 터치하는 훈련으로 필터를 착용하면 약시 및 사시안은 타깃이 명확하게 보이고 정상안은 타깃을 구별할 수 없도록 만들어진 시지극도를 달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즉 약시, 사시안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면서 약시, 사시안에 충동훈련 및 시자극도를 높이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Bernell회사의 800만원 가량하는 Wayne Saccadic Fixator과 비교 더욱 활용 및 효율성이 높다.

8아이젠트리

그림 4

■그림4는 적녹필터를 착용하고 배경 색상 및 타깃 색상을 이용하여 훈련하기 위해 개발된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참고 그림으로 배경 및 타깃의 색상 조정으로 양안의 시자극도를 더욱 정밀 조정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

아이젠트리9

그림 5

■그림5는 적녹필터 착용 수직 배열된 시표가 화살표의 방향으로 2~5초 동안 연속이동 후 화면 밖으로 사라짐. 이 때 훈련자의 지능, 나이 등을 고려 숫자타깃의 갯수를 조정하면 숫자타깃이 사라진 후에도 두뇌에 기억된 숫자를 말할 수 있는 눈움직임과 두뇌기억을 응용한 훈련이다. 물론 타깃의 이동 방향은 문제가 되는 방향으로 조정하라.


4-2아이젠트리

그림 6

15-1아이젠트리

그림 7

■그림6은 버젼스와 입체시를 응용한 pursuit movement training.

■그림7은 숫자타깃이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할 때 훈련자가 소리내어 읽도록 지시 2초 정도 이동 후 2초 정도 멈춤 이때 숫자타깃은 보이지 않음(매직아이와 비슷) 숫자타깃의 개수는 훈련자의 지능, 나이 등을 고려 숫자타깃의 갯수를 조정 두뇌에 기억된 숫자를 차츰 많이 읽을 수 있으며 다시 이동 시 숫자 타깃의 위치까지도 두뇌가 기억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훈련자가 배열된 숫자 타깃을 끊기지 않고 연속적으로 읽는 것이 중요.

12-1아이젠트리

그림 8

■그림8은 수직버젼스와 추종을 응용한 이상두위 교정훈련 밸런스보드 등도 활용하라.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