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데코 아주대점

아이데코 아주대점9

전국적으로 안경원 숫자는 늘어나고 소비자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서 안경 및 선글라스에 대한 구입하고, 라식, 라섹, 노안교정술을 받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안경원의 매출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있다.

요즘 대부분의 안경원들은 매출 감소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지출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대형매장 보다는 소형매장, 원장을 중심으로 한 1~2인체제의 안경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아이데코 아주대점도 지난해까지 대형 매장의 형태로 운영해오다 최근 '아이데코'로 변경하면서 '실속형 안경원'으로 운영체제를 바꿔나가고 있다.

아이데코 아주대점 이명준 원장도 안경원의 매출감소에 대한 흐름을 오래전부터 고민에 고민을 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프랜차이즈 안경원으로 경영체제를 바꾸면서 '아이데코'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일단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현실에서 여러 명의 직원을 고용할 수 없고, 관리비 등 기타 경비를 줄임으로서 매출감소의 영향을 적게 받기 위한 자구 노력을 강구한 것이다.

아이데코 아주대점4

아이데코 아주대점7

"불과 몇 달 전만해도 현재의 안경원보다 2배 이상 큰 규모의 안경원을 운영했습니다. 주변에 안경원이 늘어나고 저가체인으로 불리는 프랜차이즈 안경원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살아남기 위한 자구 노력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 시장경제의 흐름을 따르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곳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이 마련되고, 가격이든,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치든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시스템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아이데코는 위탁경영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안경원 운영에 최적의 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입니다.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재고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체인본부에서 다 알아서 해주니까요"라는 이명준 원장의 말에서도 현실을 반영한 선택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명준 원장은 아이데코 아주대점을 오픈 하면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고객이 안경원을 방문하면 그냥 아이쇼핑만하고 나가는 횟수가 전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그것은 고객들에게 맞는 제품, 상품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해석할 수 있겠죠"라고 설명했다.




<미니인터뷰- 이명준 원장>
"가맹점 상생 최우선… 소비자 재방문 높여주는 지원 만족"

아이데코 아주대점3



아이데코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안경원은 고객과의 신뢰가 우선돼야 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불황에 매출감소는 눈에 띄게 나타나고,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려고 하는 심리가 어느 때 보다 강합니다. 주요상권의 환경도 가격경쟁을 앞세운 마케팅을 우선시하다 보니까 여기에 맞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했습니다. 아이데코는 체인본부만의 이익보다는 가맹점과의 상생이라는 큰 틀에서 움직이는 프랜차이즈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데코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위탁경영'이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경영자 입장에서는 초기투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서 부담감이 없습니다. 또 내용적인 면에서도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도 큰 편이고, 위탁경영이라는 장점이 판매되는 만큼만 결제한다는데 가장 매력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에 더해 재고부담이 없어 매력적인 프랜차이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가격에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제품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어 하는 것이 소비자의 심리입니다. 다양한 제품들 속에서 가격까지 저렴한 제품들을 내 취향에 맞게 선택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주변에 많은 안경원들이 있지만 상황들은 다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데코가 요즘 가장 핫한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는데.

-최근 지앤디의 대표 브랜드 아이데코가 신규 오픈 매장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체인본부의 전략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상권분석, 지속적인 관리, 효율적인 마케팅 시스템 운영이 안경사들에게 어필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부담감 없이 안경원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데코를 선택한 안경사들이 다 같은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어려운 불경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매출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줄이면서 관리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체인본부에서 이를 잘 파악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최상의 정책을 추진하고, 재방문율을 높이는 것이 마케팅일 것입니다. 체인본부와 가맹점, 소비자까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정책이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kkeehyuk@fneyefocus.com 권기혁 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