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속속 오픈… 젊고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 각인
기사입력 : 2019-12-17 노민희 기자
2019 이목집중 프랜차이즈 ① 아이젠트리


프리미엄 매장으로 차별화UP
정부지원 소비자광고 온에어
검안.CS교육.제품구성등 관리

아이젠트리기획

올해 아이젠트리(대표 마용덕)는 내실을 다진 의미있는 한 해였다. 우선 가맹점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본사가 위치한 부산, 경상도 지역을 벗어나 서울·수도권 오픈이 늘었다. 서울 강서점, 인천 서창점을 비롯해 강원도 춘천점, 대전 지족점, 충남 흥성점, 제주 이도점 등이 오픈했다. 신규매장 오픈도 많지만 기존 안경원이 아이젠트리로 간판갈이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는 지난 몇년간 인테리어와 내외부의 익스테리어 등이 트렌디함과 동시에 본사의 경영방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등이 꾸준히 성장해오면서 안경사들의 입소문을 탄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이젠트리 중장기적 성장전략에 따른 프리미엄 매장 확대도 눈여겨 볼 만하다. 부산 마린시티점, 대구 범어점, 세종 다정점에 이어 인천 서창점까지 벌써 4곳의 프리미엄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프리미엄 매장은 규모와 인테리어 면에서 압도적이다. 콘셉트는 매장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고풍스러운 엔틱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중세시대를 연상케 하는 자재를 활용해 고급스러움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여기에 카페테리어같은 편안하면서도 트렌디한 느낌을 모토로 한다. 프리미엄 매장은 지역별로 최상위 상권 내에 1~2곳만 오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검안부터 인테리어, 소품, 제품구성, CS교육에 있어서도 본사가 1:1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서포트한다.

그렇다면 올해 아이젠트리가 내실을 키우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검안이다. 안경원의 가장 기본인 검안에 있어 아이젠트리만의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전문성을 내세우고 있다. 아이젠트리는 2015년 표준검안법을 개발하고 다음해 전 가맹점 보급 및 심화과정까지 선보였다. 심화과정 교육 후 평가를 거쳐 일정자격을 갖춘 안경사를 아이젠트리 검안 마이스터로 임명, 차별화된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단순히 검안 전문성 향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화된 검안을 고객에게 잘 활용하고 매출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서포트하고 있다. 본사 수익률을 최소화하고 수입 및 국산 PB렌즈 라인업 구축, 지로DC를 모든 가맹점에 제공하면서 많은 고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선글라스 및 콘택트렌즈 매출 하락을 막기 위해 가맹점의 추가 마진을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두 번째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다. 2014년부터 '행복한 세상 만들기'라는 슬로건을 통해 사회적 책임 경영목표 달성, 가맹점과 아름다운 동행의 구심점 구축, 미래의 동행고객 확보, 바람직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꾸준하게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이젠트리에 봉사는 매우 중요한 사업 중 하나로 꼽힌다.

우선 매년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전국 가맹점이 동시 이벤트 진행을 통해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사랑 & 감사(2X2)' 행사는 2014년 14개 가맹점 참여에서 올해 65개 가맹점 참여로 대폭 늘었다. 가맹점은 적극적인 동참과 함께 매년 기부금 액수도 조금씩 늘리고 있다는데서 주목할 만하다. 단순히 체인 본사의 정책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진심을 다해 나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아이젠트리하면 나눔, 봉사 이미지가 제일 먼저 떠오르기도 한다.

'호통판사'로 유명한 천종호 부장판사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사)만사소년 전국 회복센터를 대상으로 부산, 경남, 대구, 대전 가맹점에서 시력검사 및 무료 안경나눔 행사도 주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아이젠트리의 나눔 철학을 이해하고 온정을 나누기 위해 케미렌즈도 안경렌즈 무료 제공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내년에는 더 많은 가맹점이 기부금 전달에 동참하고 재능봉사도 더 폭넓은 지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세 번째로 가성비 높은 마케팅 지원이다. TV, 신문 등에 브랜드를 홍보하고 연예인을 활용한 스타마케팅은 단시간 내에 큰 효과를 일으킬 수 있지만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간다. 이는 곧 가맹점에서도 비용분담을 나눠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아이젠트리는 2017년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 선정되면서 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사업' 혜택을 받아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년간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진행해왔다. 지난해에는 TV를, 올해는 라디오광고를 진행했으며 지상파를 중심으로 황금시간대에 온에어 됐다. 정부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에 70% 이상 할인받거나 200% 이상 추가 제공으로 가맹점 부담없는 마케팅이 가능했다. 내년에는 전국으로 광고망을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아이젠트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본사에서 진행한 바이럴 마케팅과 SNS 광고가 최대의 효과를 발휘했다. 전문가를 섭외하거나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가맹점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바뀐 아이젠트리 간판 디자인 역시 가맹점주는 물론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더욱 트렌디하고 젊은 감각의 안경 프랜차이즈로 각광을 받고 있다.

blessjn@fneyefocus.com 노민희 기자
창간특집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콘택트렌즈 편2
  • · 창간특집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콘택트렌즈 편2
  • 난시.노안등 본인정보 습득 빨라 토릭.멀티포컬 등 설명 듣고싶어해 적절한 상담 이뤄질때 매...
400호 특집 설문①  소비자 71.4% “안경사 전문적인 상담·설명 원한다”
  • · 400호 특집 설문① 소비자 71.4% “안경사 전문적인 상담·설명 원한다”
  • 흔히 단골고객이라고 하면 안경사와 그만큼 오랜 시간 교류하면서 신뢰를 쌓은 사람을 말한다....
송현철 칼럼 ‘실전에서 통하는 심리화법’ <17>
  • · 송현철 칼럼 ‘실전에서 통하는 심리화법’ <17>
  • 판매할 목표를 매일 설정 [IMG01] 안경사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어...
송현철 칼럼 ‘실전에서 통하는 심리화법’ <16>
  • · 송현철 칼럼 ‘실전에서 통하는 심리화법’ <16>
  • 심리협상의 핵심 팁 [IMG01] [IMG02] 심리협상의 핵심 팁은 상대방을 파악하고 원...
때아닌 우한폐렴에 업계 대형행사 빨간불
  • · 때아닌 우한폐렴에 업계 대형행사 빨간불
  • 수주회부터 보수교육까지… 몸사리는 분위기 강해져 신제품 출시 등도 비상… 대목 앞둔 도매업...
진흥원, 원장공석이지만 K-아이웨어 순항
  • · 진흥원, 원장공석이지만 K-아이웨어 순항
  • 김원구원장, 돌연 총선출마 도기태 본부장, 직무대행중 고도화 육성사업.디옵스 등 전직원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