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뇌혈관질환’ 또는 ‘중풍’으로 표현하기도 하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 인해, 혈류를 공급받지 못한 뇌세포가 손상돼 뇌의 국소적인 기능 부전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어떤 부위가 손상되느냐에 따라 의식장애, 편측마비, 언어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결손이 수반될 수 있다.

뇌졸중은 '골든타임'을 놓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회복한다고 하더라도 영구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뇌졸중은 그 심각성 탓에 자신과 먼 얘기라 여기기 쉽지만, 매년 10만 명 이상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할 정도로 뇌졸중은 그리 희귀한 질환이 아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뇌졸중은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발생한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요인은 ▲동맥경화, ▲부정맥, ▲혈전 등이 유력하다. 먼저 ‘동맥경화’는 혈관 가장 안쪽에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여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이 경우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게 될 수 있다.

‘부정맥’은 맥박이 고르게 뛰지 않는 것으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병이다. 맥박이 불규칙하면 심장에서 혈전이 생기고 이 혈전이 혈류를 타고 이동해 뇌혈관을 방해할 가능성이 생긴다. 이 밖에도 급격하게 기온이 변화하는 경우에도 뇌졸중이 찾아올 수 있다. 기온이 뚝 떨어지거나 오를 때 체온을 조절하는 혈관이 탄력을 잃어 예고 없는 뇌졸중을 초래하기도 한다.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 ▲언어장애, ▲안면마비, ▲팔다리 저림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눈이 침침해져 눈앞의 사람과 물체가 잘 안 보이거나 사물이 왜곡돼 보이는 등의 ▲시야 장애나 ▲눈의 통증도 뇌졸중의 전조 현상이다.

뇌졸중은 시간이 생명이라고 할 정도로 위급한 질병이다. 만약 뇌졸중의 시그널을 하나라도 포착한다면 곧장 병원으로 가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앓거나 가족 병력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에 해당한다면, 평소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개선, 혈당 조절 등의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