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탐방 - 이태리안경 영통점

 

 

이태리안경은 수원 영통역 중심상권에 위치해있다. 외식부터 문화까지 다양한 상권이 들어선 만큼 안경원 역시 적지 않은 수가 곳곳에 포진돼 있다. 안경원이 밀집된 곳에 있다보니 경쟁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는데 이태리안경 이선로 원장은 세일이 없는 '클린 안경원'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아이웨어 분야도 포기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워낙 다양한 브랜드들이 출시돼 있고 제품들을 전부 안경원에 보유할 수 없을뿐더러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선글라스는 포기하는 안경원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태리안경은 소비자들이 안경원에서 안경테와 선글라스를 구매하는 것이 당연하게 정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예인들이 즐겨 착용하는 하우스브랜드와 최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루에 한번은 꼭 블로그 혹은 SNS를 통해 보유한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는 홍보도 잊지 않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하우스브랜드는 20여가지. 안경도 패션의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만큼 안경원에서도 이왕이면 최대한 다양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그렇다고 트렌드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안경사로서 전문적인 안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도 주력하고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할인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안경원보다 가격이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전문적인 서비스에 만족해서 꾸준히 방문하고 그렇게 단골고객들을 하나둘씩 늘려나가고 있다. 

 

 

 

[ 인터뷰 - 이선로 원장 ]
"쿠퍼비전 '어센드' 일부 안경원만 입점. 가격 고수.희소성이 큰 강점"

 

(왼쪽부터) 이선로 원장, 김솔 안경사, 김건주 안경사가 사진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선로 원장, 김솔 안경사, 김건주 안경사가 사진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쿠퍼비전 '어센드' 제품을 취급하는 일부 안경원이라고 들었어요. 어센드 판매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 우선 어센드는 한국에서만 출시된 제품이며, 프랜차이즈가 아닌 일반 안경원에만 입점된 브랜드라고 들었어요. 일반 안경원 중에서도 조건이 안되거나 원치 않았을 경우를 제외하면 희소성이 있는 제품이라는 판단이 들었죠. 잘 알다시피 요즘 팩렌즈 가격이 많이 무너졌잖아요. 해외직구도 활성화됐고 과도하게 할인을 하는 안경원도 있고요. 그런데 어센드는 모든 안경원에서 취급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을 고수할 수 있고 또 이 제품을 찾는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발빠르게 입점을 결정하게 된거죠. 

 

 

고객들에게 어센드 제품을 어떻게 추천하고 계신가요?

- 소비자들이 어센드 브랜드, 쿠퍼비전이라는 회사를 생소하게 느낄 수 있지만 바이오피니티는 정말 유명한 브랜드로 자리잡았어요. 같은 회사 제품이라는 것을 우선 고객들에게 알리죠. 바이오피니티를 쓰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험착용렌즈를 권유하기도 하고 원데이렌즈나 안경을 쓰는 고객에게 한달착용렌즈와 병행착용을 제안하기도 하면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 간혹 바이오피니티를 착용하다가 어센드를 시험착용해본 고객들 중 일부는 재질이 더 좋고 편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더군요. 무엇보다 제품력은 좋은데 합리적인 가격대에 형성돼 있으니 그것에 더 메리트를 느끼기도 하고요. 제가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인에게 추천하고 또 추천하는 입소문이 퍼져서 구매하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어요. 재구매율도 80~90%이다보니 반응이 좋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센드를 구매한 고객 중에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 20대 여성 고객이었는데 하루종일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작업하는 업무였어요. 타사 제품을 착용 중이었는데 3시간만 지나도 뻑뻑하면서 건조함을 느낀다고 방문했거든요. 그때 클래리티를 추천하면서 어센드 시험착용렌즈를 전달했어요. '같은 회사에서 나온 제품인데 같이 한 번 착용해보고 불편하면 언제든지 교환해주겠다'고 말했죠. 얼마 뒤 고객이 다시 찾아왔는데 클래리티도 건조감이 훨씬 덜하긴 한데 시험착용렌즈로 전달한 어센드가 착용감이나 건조감이 훨씬 개선됐다고 하더라고요. 여러 제품을 추천해도 계속 불편함을 호소했는데 어센드로 만족감을 얻어서 뿌듯했습니다. 

 

 

안경사 입장에서 어센드 세일즈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 앞서 언급했듯이 가격이 무너지지 않은 것과 어느 안경원에서나 구할 수 없는 희귀성 그 두가지 인 것 같아요. 또 클레임이 정말 없는 제품이에요. 지금까지 어센드로 클레임이 딱 한 번 있었는데 그것도 렌즈가 없는 불량이었고 제품에 대한 불만족은 없었거든요. 그만큼 제품력이 좋기 때문에 안경사들도 적극 추천할 수 있고 또 소비자는 안경사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밖에 없죠. 

 

 

쿠퍼비전에서 진행하는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 고객들이 언제 어떤 질문을 할지 안경사들은 예측할 수가 없어요. 간혹 아무 대화도 없이 제품만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또 제품에 대해 제조사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런 질문을 했을때 전문가로서 당황하지 않고 대답하려면 안경사들도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안경원에 새로운 직원이 입사하면 방문교육을 요청하기도 하고 세미나나 온라인 수업이 있으면 직원들끼리 돌아가면서 듣고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쿠퍼비전에 바라는 점이 있을까요?

- 우리 안경원은 쿠퍼비전 제품에 대한 판매가 폭발적으로 이뤄지는 곳은 아니에요. 다만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쿠퍼비전 제품을 찾는 고객들도 점점 늘고 있죠.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시험착용렌즈가 정말 중요합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착용해봐야 구매하는데 더 확실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도 잘 지원해주고 있지만 앞으로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시험착용렌즈를 지원해줬으면 좋겠네요. 끝으로 저희 안경원에 많은 관심을 갖고 세심하게 신경써주는 담당 영업사원 분에게도 고맙다는 인사 전하고 싶습니다. 하하.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