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혹시 냉방병? 여름철 '냉방병'의 증상은?

픽사베이
픽사베이

무더운 불가마 기온에 연일 비가 계속되면서 불쾌지수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다. 동남아를 방불케하는 꿉꿉함을 상쇄하기 위해 하루종일 에어컨을 가동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집에서는 에어컨을 틀었다 껐다 조절할 수 있지만, 사무 공간이나 카페 등 공용 공간에서는 꼼짝없이 에어컨을 쐐야 하는 경우도 많다. 안팎으로 불가마와 냉탕을 오가는 기온과 습도 차, 몸에는 괜찮을까?

환절기나 겨울에 아닌, 여름에 감기가 걸리는 일도 적지 않다. 여름에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로는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고온다습한 환경도 있지만, 대부분이 지나친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냉방병' 때문이다. 안팎의 급격한 기온 차는 여름철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다. 냉방병은 장시간 한랭한 기온에 노출됐을 때 유발 되지만, 기온 차가 높은 환경에서도 주의해야 한다. 

◇ 여름철 '냉방병'의 증상은?

'냉방병'은 엄밀히 말해 의학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장시간 냉방기기에 노출됨에 따라 유발되는 ▲가벼운 감기, ▲두통, ▲근육통, ▲권태감, ▲소화불량 같은 증상을 통칭한다. 냉방병에 걸리면 뇌의 혈류량이 감소해 ▲어지럽고 ▲졸림 증상이 나타나며,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또 원활한 장 운동을 억제해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불규칙적인 근육 수축으로 근육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냉방병에 걸리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인간은 주변의 온도에 적응하는 '항온동물'로 체내에서 뒤바뀐 온도에 따른 열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열을 생산하는데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면역력 저하'에도 영향을 미친다. 바이러스의 공격을 막아내야 하는 면역력이 주변 온도에 신체를 적응시키는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면역력 저하는 ▲'눈의 피로감'과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에어컨 바람 자체도 눈에 악영향을 미친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실내외 온도 차가 5~6도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온도를 정밀하게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냉방기기를 가동하는 동안 2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열어 공간을 환기하는 것이 좋다. 또 급격한 기온 차이에 에너지를 소모하는 몸을 위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력을 보하는 고기류나, 피로와 면역력 회복에 좋은 '비타민'과 '수분'이 많은 과채류를 많이 먹는 것도 방법이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