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빈티지 숍이나 편집숍처럼 멋지게 꾸며진 안경원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렇게 감각적인 인테리어는 소비자로 하여금 시선을 주목시키며, 매장으로 발걸음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인테리어를 화려하게 하지 않더라도, 소비자의 구매 동선을 고려하여 약간의 변화만 준다면 충분히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 소비자의 발걸음을 돌리는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안경원을 운영하기에 중요한 요소들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트렌디한 느낌의 신상 안경테, 정밀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유명 브랜드의 안경렌즈,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가격 등, 여러 요소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모든 요소들이 다 중요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이어져 고객이 구매를 하도록 이끌어내는 데에는, 소비자의 동선을 유도하는 인테리어의 역할 또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안경원뿐만 아니라, 매장 형태를 띠고 있는 판매업종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 혹은 접근성이 용이한 위치에서 영업을 한다. 또한 매장 전면을 투명한 유리로 하여, 밖에서 안쪽이 보이도록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길을 걷는 사람들로 하여금 매장 내부를 공개하여 쉽게 들어오도록 하려는 목적이며, 매장 형태의 업소들은 수동적으로 고객이 오기 전까지는 영업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든 고객의 입장을 유도하려고 하는 목적이 있다.

 

■ 가로형, 혹은 세로형, 각 진열장의 특징을 살펴보자.


이렇게 유입된 고객이 제품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전략상품의 위치를 적절한 눈높이에 두거나, 소비자의 구매이동 동선을 잘 맞춰주는 것이야말로, 판매의 흐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안경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가로형 진열장은, 밝은 조명으로 안경테를 비춰서 소비자로 하여금 안경이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게 해,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계산대나, 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곳 주변 진열장에 가장 고가의 안경테, 혹은 고마진의 안경테를 배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이런 가로형 진열장의 장점은 많은 안경테 진열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단점은 비슷한 스타일의 안경테를 줄 세워서 진열하기 때문에 고객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어려워, 대부분 안경사의 추천만으로 구매가 진행된다는 점이다.
다른 형식은 세로형 진열장으로, 안경원에서는 자주 쓰이지 않지만 뷰티, 혹은 생필품 관련 프랜차이즈에서는 많이 쓰이는 형식인데, 주로 화장품 가게, 편의점, 안경원에서는 글라스미나 혹은 렌즈미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형식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의 정보가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략상품들이 각 프레임별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집중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혼자서 편안하고 프라이빗하게 제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원이 고객을 따라다니면서 응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처럼 MZ 세대의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안경을 쇼핑하기에는 최적의 방식이지만, 단점은 가로형 진열장에 비해서 전시할 수 있는 안경테, 혹은 제품의 수량이 적어 다양한 구색을 두기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매장 내 홍보물 활용법


진열장은 소비자로부터 쉽게 제품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라면, 판매로 이어지기 위한 다음 단계는 검안실, 혹은 계산대 쪽으로 유도하는 동선의 편의성이다. 계산대는 보통 매장의 정중앙, 또는 진열장을 지나 안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검안실은 계산대 옆에 위치하는 것이 동선상 유리하다. 만약, 공간의 여유가 된다면 검안실이나 계산대 옆에 소비자를 위한 제품 설명 공간이 있는 것도 좋다. 고객으로 하여금 안경렌즈의 광학적 디자인에 대한 안내판이나, 콘택트렌즈 소재의 비교를 통해 구매자가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추천하는 홍보물이 있다면, 판매를 유도하기에 더욱 수월해질 것이다.
렌즈미에서는 “매장 갤러리”라는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객들을 위한 맞춤 콘택트렌즈 검색 기능을 시행하고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비자는 본인이 원하는 착용주기, 가격, 색상 등을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고, 이는 안경사로 하여금 상담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꼭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안경원에서 자체적으로 본인들이 판매하는 회사들의 특징 설명이나 제품 비교표를 통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시도해 보는 걸 추천한다.

이와 같이 정형화된 안경원의 인테리어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본인 매장만의 차별화를 만들어 나간다면 여러분의 안경원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렌즈미 가맹사업부 교육팀 김재학 대리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