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최악인 음식과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픽사베이
픽사베이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 일교차가 높은 날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일교차가 높은 날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안구건조증, 각결막염을 비롯한 안질환과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 섭취는 금하고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섭취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렇다면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식품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염증에 최악인 음식은 쉽게 말해 설탕과 식물성 기름을 결합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간식으로 섭취하는 ▲사탕, ▲도넛, ▲패스츄리, ▲시리얼 등 과당이 많은 식품이 이것에 속한다. 

다이어트식으로 사랑받는 ▲그래놀라바나 ▲요거트, ▲말린 과일 등 역시 실제로 설탕이 생각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설탕은 인슐린을 방출하도록 췌장에 신호를 보내는데 지나친 양의 설탕은 췌장의 기능에 과부하를 주어 신체 염증을 활성화 시킬 위험이 있다.

염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좋은 식품은 △삶은 달걀, △베리류의 과일 등이다. 염증을 예방하고 싶다면 간식을 가급적 피하고 평소 식사를 충분히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탄수화물 간식이 필요하다면 △견과류나 △아보카도, △통곡물 토스트 등 설탕이 거의 없는 식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