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에실로 코리아 크리스토프 비라드 대표 인터뷰

2010-05-17     강민구

에실로코리아는 국내 상장기업인 ㈜삼영무역과 안경 관련 업체인 프랑스 essilor international s.a.가 공동합작투자로 이뤄진 회사이다. 기존의 국내 안경렌즈 제조업체인 ㈜뉴토펙스와 ㈜케미그라스의 안경렌즈 사업(판매 포함)을 양도받아 렌즈casting 및 rx(가공연마-착색) hard &multi coating 등 최첨단 하이테크 광학설비를 통해 안경렌즈를 세계적인 품질로 제조, 개발하여 국내외로 판매-공급하고 있다.또한, essilor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오랜 전통의 노안교정용 누진다초점렌즈(progressive lens)인 varlilux 시리즈가 특히 유명하다. 또 일본 nikon-essilor와 기술제휴로 nikon렌즈를 국내시장에 독점 공급 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성능을 가진 명품을 선보이고 있다.

q : 에실로코리아의 제품을 소개 해달라.
▲ 현재 에실로코리아는 한국 시장에 바리락스와 니콘이라는 두 가지 우수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다. 바리락스는 에실로에 의해 개발된 세계 최초의 누진다초점렌즈로서 전 세계에서 매 4초마다 한 조씩 판매되고 있는 세계 최다 판매의 누진다초점렌즈다. 바리락스는 45세 이상의 근거리 시야에 불편을 느끼는 노안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본 유명 브랜드인 니콘은 에실로와 독점 협약을 통해 안경렌즈 공동 개발 및 국내 독점 공급을 하고 있다.

q : 더 나은 시야를 얻기 위한 렌즈-눈-뇌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걸로 알고 있다.
▲ 사람들은 눈이 카메라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의 시각 체계는 훨씬 더 복잡하다. 보인다는 것은 실제 시선을 두고 있는 것이 명확하게 보인다는 것뿐만 아니라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사물을 확인하고 역동적으로 탐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안경 렌즈는 단지 선명한 이미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시야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하며, 이런 이유로 눈과 뇌, 렌즈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q : 에실로코리아렌즈만의 특징을 얘기한다면.
▲ 에실로 렌즈는 선명할 뿐만 아니라 매우 편안하다. 에실로의 우수성은 인간의 시각 부분에 대한 연구인 생리 광학 분야에 대한 정확한 지식에서 비롯된다. 다른 업체에 비해 5배 이상의 예산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에실로 500명 이상의 연구원들은 안경 착용자들을 위해 무엇이 렌즈의 차별성을 만드는지를 알고있으며, 현재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q : 연령별로 적합한 안경 렌즈가 있나.
▲ 물론 연령대 별로 적합한 렌즈가 있지만, 에실로코리아는 연령대뿐만 아니라 직업, 생활습관 등 모든 착용자의 필요성에 맞는 매우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니콘 릴랙씨는 학생들이나 45세미만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준다.

q : 에실로 렌즈는 몇 개국에서 생산되나.
▲ 에실로 렌즈는 현재 200개국이상에 생산되고 있으며, 거의 모든 나라에 에실로가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한번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160년 동안 점차적으로 확장해나간 결과이다.

q : 전국적인 생산 공급망 구축은.
▲ 우리 제품의 특징 중 한가지는 각 착용자의 눈의 특성에 따른 주문 제작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각 나라의 에실로는 자국의 생산 설비를 갖춰야만 합니다. 에실로 코리아에는 인천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국에 적절한 납기 시간에 맞추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q : 생산라인 업그레이드는.
▲ 한국은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이기 때문에 프랑스나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과 동등한 품질 및 성능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래서 에실로에서는 지난 3년간 인천 생산공장에 최신 생산 기계 설비를 설치하는데 큰 투자를 해왔으며, 경쟁사들은 최신 기술 제품 생산을 위해 여전히 해외로 주문해야 하는 반면 이제 우리는 최신 기술의 제품을 국내 생산을 통해 단 몇 일 내로 안경사에게 제공할 수 있다.

q : 누진다초점렌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 누진다초점렌즈는 에실로에의해 개발되었다. 이 렌즈는 45세 이상의 근거리 시력에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은 100% 노안이 오기 때문이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여러 개의 안경을 갈아 끼울 필요 없이 한 개의 안경으로 모든 거리에서 깨끗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매우 선명하고 편안하다.

q : 안경사들에게 교육과 자료 제공은 어떤가.
▲ 시력의 품질을 완성하는데에는 렌즈뿐만 아니라 안경사의 작업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바리락스 마스터 코스라는 교육을 통해 안경사들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대한안경사협회와도 협력하여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q : 제품의 사후 관리 서비스는 어떻게 하는가.
▲ 광학 제품의 장점 중 한가지는 고장이 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내부가 각 부분이 결합되어 이루어 지는 것도 아니고 전자제품도 아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는 착용자가 안경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에실로에서 교육을 받은 안경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다.

q : 한국생활은 만족하는가.
▲ 여가 시간이 있을 때는 한국의 이곳 저곳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저는 역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많은 역사적 관광 명소를 둘러보고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기도 한다. 아직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도 많기 때문에, 새로운 곳을 발견할때마다 개인 홈페이지에 정보를 올려, 프랑스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가 세계화를 말할 때 세계 경제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지만, 세계화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일어난다. 한국 사람들이 프랑스 제품에 대해 더 잘 알고, 프랑스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더 잘 알게되면, 이것도 세계화의 혜택이라 생각한다.

q : 에실로코리아의 비전에 대해 말해달라.
▲ 한국 시장은 특히 건강관리 부분에 발전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 과거 한국인들은 생활의 편안함 보다는 열심히 일하는 것에 집중을 했으나,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하고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에실로코리아에서 한국 사람들에게 더 좋은 시력과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매우 크며, 시장의 미래에 대해 자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