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육안 관찰 가능… 주요 증상은 시력 감퇴
2010-12-27 이지연
본지는 지난 6일 ‘백내장과 시력검사’라는 주제로 백내장의 개념 및 분류, 증상, 시력검사, 임상사례 등을 게재해 안경원을 방문하는 고객의 눈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과 그에 따른 시력검사 방법과 처방을 제안했다. 이번호에는 ‘백내장 치료와 인공수정체’에 대해 백내장의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1.백내장의 진단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이다. 과성숙된 백내장은 눈동자가 하얗게 변하므로 육안으로도 관찰이 가능하며 시력감퇴가 주요 증상이다.
2.백내장 치료
(1)약물요법
백내장으로 인하여 노랗게 변한 수정체를 원래의 투명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간혹 수정체 내 공포들이 없어져 일시적으로 시력이 개선되기도 하며, 백내장의 진행을 더디게 하기위해 많은 약물들이 사용되지만 확실한 가치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어주는 약물로는 퀴낙스 점안액, 카다린 점안액, 가리유니 점안액 등이 있다.
주맹을 호소하는 수정체 중심부의 백내장의 경우 동공을 확대해주면 시력이 증진되는 경우가 많으나 안압상승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수술요법
백내장 수술의 적당한 시기는 혼탁이 진행해 직업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시력이 나빠진 경우이며, 백내장으로 인해 속발녹내장이나 포도막염이 발생할 우려가 보이면 반드시 수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 시기를 앞당기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백내장이 많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딱딱해지면 수술하기도 어렵고 망막의 상태를 눈으로 볼 수가 없어(초음파검사 b-scan으로 확인이 가능)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3)수술방법
백내장수술은 우선 눈을 마취부터 하는데 마취방법으로는 전신마취와 국소마취가 있으나 특수한 경우(소아의 선천백내장 수술)를 제외하고는 대게 국소마취만으로 수술이 시행된다. 국소마취는 과거에는 주사를 이용하여 눈뒤마취법과 눈꺼풀마취법을 함께 사용하였으나 눈뒤충혈, 안구천공, 망막동맥폐쇄, 시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수술 직전에 국소마취점안제(알케인, 프로파라케인)만을 2∼3방울 결막낭에 떨어뜨린 후 바로 수술을 시행하는 점안마취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재 시행되는 백내장 수술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초음파수정체유화술
수정체의 앞부분을 절개한 후 수정체핵을 통째로 꺼내지 않고 안구 내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수정체 유화장치)로 잘게 분쇄하여 흡입해내는 방법이다. 이때 각공막 가장자리 절개는 3mm 정도로 작게 할 수 있어, 수술 후 난시 변화가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 널리 쓰이고 있다(figure 1).
수정체유화흡입술 같은 경우에 수정체의 경화가 너무 많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너무 딱딱하면 수정체유화흡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백내장의 수술시기가 빨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②인공수정체삽입술
백내장적출술 당시 그 자리에서 인공물질로 만든 렌즈를 삽입하여 수술 후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 않고도 잘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후안방인공수정체의 광범위한 보급과, 수술시 사용되는 점탄물질과 수술기구, 수술법의 발전으로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백내장수술에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고 있다(figure 2).
고도근시 환자, 반대편 눈의 백내장수술 결과가 나빴던 사람, 각막내피변성, 증식성망막병증, 녹내장, 망막박리 등이 반대편 눈에 있었던 경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3.인공수정체
인공수정체에 대한 생각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나 실제 환자의 눈속에 삽입할 수 있는 플라스틱 제품은 1949년 영국의 h. ridley가 최초로 제작했다.
(1)ridley 후방인공수정체
1949년에 h. ridley가 백내장낭외적출술 후에 인공수정체삽입술을 시행했는데, pmma 재질에 양면볼록렌즈 형태였다. c. binkhost는 백내장 낭외적출술을 개선하여 낭내 고정의 개념을 세워 오늘날 백내장 수술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했다.(figure 3)
(2)전방인공수정체
ridley 렌즈는 중심이탈과 눈속렌즈 이탈의 문제가 있었다. 이에따라 새로운 삽입방법과 위치가 고려되어 전방에 삽입하는 방법이 고안됐다.(figure 4) 전방인공수정체를 전방각 사이에 끼워 넣는 방법과 홍채에 지지하는 방법으로 나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는 단점과 홍채의 마찰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다시 인공수정체의 디자인을 개선해 후방인공수정체로 전환되게 된다.
(3)후방인공수정체로의 복귀
후방인공수정체가 수술현미경하에서 수정체낭외적출술 후에 삽입할 수 있도록 고안되기 시작했다. s. shearing이 광학부와 2개의 부드러운 j자 형태의 지지부를 가진 후방인공수정체를 고안했다.(figure 5) 현재는 후방인공수정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4)접힘인공수정체, 다초점인공수정체
1980년 후반부터 수술현미경의 발달, 초음파유화술의 발달과 함께 인공수정체의 재료와 디자인 면에서 많은 연구와 발전이 있었다. 인공수정체의 재질로는 그동안 주로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pmma라는 경성재질이 사용됐는데 최근에는 실리콘, 아크릴 등 연성재질의 인공수정체가 개발돼 사용되고 있다. 연성재질의 인공수정체는 집게로 접거나 주사기에 접어 넣어 용적을 줄인 다음 눈 속에 삽입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더 작은 절개 창으로도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노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초점렌즈가 개발되어 사용이 되는데 그 부분은 다음에 소개한다. <출처: 제7판 안과학,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