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후 관리제대로 해야 재수술 하지 않아
매년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이 되면 쌍꺼풀 수술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은데, 쌍꺼풀 수술은 흉터가 아물고 자리를 잡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한 만큼 방학 기간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쌍꺼풀 수술은 성형수술이 아니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쌍꺼풀 수술은 흔한데,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붓기가 오래가서 예뻐지려고 한 수술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을 하려는 사람들은 쌍꺼풀 라인이 없는 무쌍인 경우, 또렷한 눈매를 위한 눈매교정을 하려는 경우, 밑트임 또는 뒤트임을 통해 시원하고 화려한 눈을 가지려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쌍꺼풀 수술을 통해 이미지를 바꾸려는 목적이 강한데 쌍꺼풀 수술로 인한 눈의 변화보다는 본인의 이목구비와 조화를 이루는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재수술의 위험도 낮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전 상담을 충분히 받은 후 자신의 이목구비와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 많은 고민 후 쌍꺼풀 수술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후 관리다. 쌍꺼풀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수술 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쌍꺼풀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수술 후에는 쌍꺼풀 라인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잘 잡을 수 있게 하려면 6개월간은 엎드려서 자는 것을 피하고, 눈을 비비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뒤트임 수술을 받았다면 최소 6시간 이상은 잠을 자야 회복 기간 동안 시술 부위가 붙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수술 후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 발생을 낮추기 위해서는 회복 기간 동안은 흡연과 음주는 금해야 한다.
그리고 수술 후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은 시간을 지켜 복용하고, 아스피린 또는 호르몬 제제의 약 복용을 삼가야 한다.
약을 잘 먹고 잠을 자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술 부위에 찜질해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수술 후 3일 동안은 냉찜질 이후에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냉찜질은 수술 직후부터 눈 성형 부기가 빠질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술 후 개인차에 따라 부기와 멍이 생길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음으로 너무 걱정하지 말고 찜질할 때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하자.
수면 시 고개를 숙이거나 엎드리는 행동은 삼가고 푹신한 베개를 2~3개 정도 받쳐서 자는 것이 부기나 통증을 가라앉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렌즈 착용, 눈 화장은 수술 후 4주 이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시로 호박즙이나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