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하면 치매 걱정No...눈에 좋은 음식 먹으면 치매 예방에 좋아
2020-07-26 임채령 기자
의학이 많이 발달 됐지만 치매는 굉장히 두려운 병이다. 치매를 막기 위해서 사람들은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한다. 그만큼 치매는 예방이 중요하다.
그런데 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치매 위험도 적어진다는 연구가 있어 눈길을 끈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눈의 관계에 대해 눈에 좋은 음식을 먹은 사람은 뇌세포가 활성화되어 치매 위험이 적다는 연구가 있다.
노화가 찾아오면 눈 역시 늙게 된다. 이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황반변성인데 황반변성은 안구 내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이 변성되어 시력장애가 생기는 질환이다
황반변성은 50대를 넘어가면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인 루테인과 지아잔틴 밀도가 급감해 생긴다. 황반변성을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노화를 막는 수밖에 없다.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눈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산화 스트레스를 막기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좋다. 항산화 물질은 눈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 물질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색깔 짙은 빨강∙노랑∙초록∙보라∙검정 등의 색을 가진 과일과 채소,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과 올리브유 등이 있다. 콩과 견과류 렌틸콩 역시 DHA와 같은 망막 신경 세포막에 꼭 필요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치매와 황반변성을 예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