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 가득 들어있는 당근,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해
당근 주스 부터 당근 케이크 까지
2020-07-27 임채령 기자
현대인은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 눈이 피로하고 혹사 당한다. 눈의 건강을 위해 루테인 등 눈에 영양제를 섭취하는 사람이 많지만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특히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당근은 다양한 요리법이 있어 활용해 먹으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당근은 눈 건강의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A 함량이 높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는데 이는 녹내장, 백내장, 노화와 연관된 시력 저하 등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안구건조증과 각막연화증, 그리고 야맹증 등 안구에 다양한 질병을 불러일으킨다.
당근을 섭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날것으로 먹어도 되지만 당근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은 조리해 먹으면 된다.
또 당근은 채소 중 가장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는데, 특히 껍질 근처에 많다.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이다. 몸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그냥 먹으면 베타카로틴이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조리해 먹는 것이 낫다.
당근을 감자와 함께 기름에 볶아 반찬으로 먹어도 되고 카레나 볶음밥 등에 넣어서 먹어도 된다.
얇게 당근을 썰어 건조시키거나 튀겨서 당근 칩으로 먹어도 되고 사과와 함께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다.
당근을 이용한 당근 케이크도 있다. 밀가루, 달걀, 설탕, 기름으로 만든 반죽에 곱게 갈거나 잘게 썬 당근을 혼합해 구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