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재수술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2020-08-27 임채령 기자
또렷한 눈을 위해 쌍꺼풀 수술을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잘못된 수술 방법이나 관리로 인해 재수술을 받는 사람 역시 많다.
한번 실패한 쌍꺼풀 수술은 신중하게 따져 봐야 한다. 자신의 눈 유형을 정확히 알고 숙달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먼저 쌍꺼풀의 높이가 너무 낮아서 속쌍꺼풀이 된 경우 절개 후에 라인의 높이를 높여주거나, 늘어져서 가리고 있는 피부를 일부 절제하는 방법으로 시술해야 한다. 이때는 원래부터 쌍꺼풀을 낮게 만들었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서 쌍꺼풀을 가리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다.
쌍꺼풀 라인의 높이가 너무 큰 경우는 원래의 절개선을 따라서 절개한 후에, 높게 유착된 부위를 풀어주고 크기를 낮추어 줄 수 있다.
쌍꺼풀 라인 아래가 두툼해서 늘 부어 보이는 경우도 많은데 부기는 아니다. 라인 아래의 근육과 지방조직이 두꺼운 경우가 많다. 이때는 원래 수술 자국을 따라 절개 후 근육을 줄여줘야 한다.
수술 후 쌍꺼풀이 흐려진 경우는 노화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보통 매몰 봉합을 하지만 때에 따라 절개를 다시 하기도 한다.
쌍꺼풀 라인의 어느 한 부위가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 경우는 원래의 수술 자국을 이용해서 절개한 후에, 유착을 풀어주어야 한다.
수술 자국 때문에 흉터가 심할 때는 흉터 조직을 포함하여 피부를 제거한 후에 다시 견고한 고정을 하여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