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렌즈 사용, 심하면 실명까지

실명 부를 수 있는 각막 신생혈관 증상은

2020-10-28     임채령 기자
잘못된 콘택트렌즈 사용 및 관리는 신생혈관을 일으킬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콘택트렌즈를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면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오염된 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하면 흰자가 빨갛게 되는데, 이는 단순한 충혈이 아니라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신생혈관의 증상이다.

각막 신생혈관은 원래 혈관이 없는 각막에 생기는 비정상적으로 생긴 혈관을 말한다. 신생혈관은 잘못된 렌즈 사용이 원인이다.

올바르지 못한 렌즈 착용으로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각막은 산소를 더 받아들이기 위해 혈관을 만들어 내고 각막 안쪽으로 혈관이 자라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신생혈관의 증상은 혈관이 터지거나 중심부로 파고들면서 염증이나 시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찌그러져 보이거나 뿌옇게 보인다.

시력이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다. 각막 신생혈관은 정상 혈관보다 약해 출혈이 잘 생기고 진물, 염증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신생혈관은 치료도 어려워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스테로이드성 약물로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지만 완치는 어렵다.

이를 예방하려면 콘택트렌즈 착용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색소를 입힌 컬러 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더 낮아 위험하다. 반드시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산소투과율이 높은 하드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렌즈가 오염되지 않게 신경을 써서 관리하는 것도 좋고 오랜 시간 렌즈를 착용했다면 바로 빼준 후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