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저검사,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2020-10-29 임채령 기자
눈에 관련된 검사는 시력검사가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시력 검사뿐 아니라 눈에 관한 다양한 검사를 해야 한다.
노화가 시작되면 시력검사와 더불어 가장 먼저 실시해야 하는 검사는 바로 '안저검사'이다.
안저검사는 검안경이나 세극등을 이용하여 동공을 통해 눈알 내의 유리체, 망막, 맥락막, 시신경유두 등을 확인하는 검사법을 말한다.
동공을 통해 눈알 내의 구조물을 관찰하는 안저검사는 안구 내 유리체, 망막, 맥락막, 시신경유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동공을 확대하지 않고 안저 검사를 시행하면 동공의 크기가 작아 시신경유두와 황반부 주위 정도의 좁은 범위의 안저만 검사가 가능하다.
넓은 범위의 안저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동공확대제 안약을 점안하여 동공을 확대한 뒤 안저 검사를 시행한다. 안저검사는 양쪽 눈 모두 시행하는 것이 좋다.
안저검사 중에서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바로 직상검안경검사, 도상검안경검사, 세극등안저검사 등이다.
안저검사는 동공 확대가 필요할 때는 동공확대제을 점안하고 동공이 확대되기를 기다린 뒤 안저 검사를 시행한다. 직상검안경, 도상검안경, 세극등 등의 기구를 이용하여 안구 내로 밝은 빛을 조사하며 안저 검사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