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선글라스 선택Tip
자외선 보호 지침에 따라 달라지는 선글라스
2020-12-30 임채령 기자
여름에만 선글라스를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겨울에도 선글라스는 필수다.
자외선은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자외선에 눈이 노출되면 각막이나 결막에 화상 등의 손상을 입을 수 있고 노화도 촉진해서 백내장의 진행, 결막 손상으로 인한 익상편의 발생, 또 황반변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UVA, UVB, UVC 등으로 나뉜다. UVA와 UVB는 우리 눈의 각막을 거쳐 수정체를 통과해 망막까지 바로 도달한다. UVA는 피부 노화를 일으키고 UVB는 표피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선글라스의 자외선 차단율은 렌즈의 색깔과는 전혀 무관하고 자외선을 막기 위해 선글라스를 고르려면 미국 국립표준협회(ANSI)가 만든 자외선 보호 지침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렌즈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선글라스를 고르면 된다. 가볍게 착색된 렌즈는 매일 착용하는 데 좋다. UVA 20%, UVB 70%, 가시광선 60%를 차단한다.
어두운 렌즈는 대부분의 야외 레크리에이션 활동 때 쓰는 게 좋다. UVA 60%, UVB 95%, 가시광선 60∼90%를 차단한다. 대부분 선글라스가 여기 해당한다.
자외선 차단제가 들어간 매우 어두운 렌즈를 쓰며 해변이나 스키장 등 아주 밝은 장소에서 쓰면 좋다. UVA 60%, UVB 99%, 가시광선 97%를 막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