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진다초점 렌즈가 뭔가요?

누진다초점 렌즈의 장·단점

2021-01-07     임채령 기자
누진다초점렌즈는 든 거리를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렌즈다 (사진=픽사베이)

안경원을 지나가다 보면 '누진다초점렌즈'라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누진다초점렌즈는 무한 원거리부터 30cm까지 모든 거리를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원용부, 누진대, 근용부로 나뉜다. 원용부는 먼 거리를 볼 때 사용하는 부분이고 누진대는 중간 거리를 보는 부분이다. 거리에 따라 도수가 달라진다. 근용부는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사용하는 부분이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여러 도수가 한 렌즈 안에 있다 보니 고개만 위아래로 살짝 움직여 주면 원하는 거리 어디든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다만 누진다초점렌즈는 렌즈를 통해 볼 수 있는 면적에 제약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다양한 도수가 있는 누진다초점렌즈의 특성상 시야 위아래로 다른 도수가 걸려 특정 거리를 오래 보는 것은 불편하다. 그래서 측면을 보고자 할 때는 반드시 고개나 몸이 같이 돌아가야만 어지럼증 없이 쓸 수 있다.

또 렌즈가 매우 민감하다. 안경의 피팅 상태에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안경테가 틀어지면 매우 불편하다. 도수에 따라 렌즈 삽입부의 위아래 폭에도 제약이 생겨 안경테를 고를 수 있는 범위가 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