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에 피해야 할 음식은?
봄철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다면 이것 피해라?
2021-04-14 장은지 기자
안구건조증은 건조한 봄, 특히 환절기 날씨에 유독 심해지는 안질환이다. 비교적 대중적인 질환이면서도 심각성이 잘 알려지지 않아 방만할 수 있다. 그러나 안구의 윤활제와 같은 눈물 부족이 심각해지면 안구가 쉽게 손상돼 다양한 안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평소 마른 수건이나 가습기 등을 사용해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잦은 환기로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장시간 디지털 화면을 보는 습관을 줄여야 한다. 업무로 인해 끊임없이 디지털 화면에 노출돼 있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이나 안경을 사용하고, 1시간에 5분씩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하자.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설탕은 칼슘과 비타민을 파괴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이다. 또 몸 속의 수분을 배출하는 카페인과 술도 삼가는 것이 좋다. 빨간 육류와 밀가루도 줄일 것을 권한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 붉은 고기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나쁜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밀가루의 글루텐 단백질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며, 특히 밀가루로 만든 튀김류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해 안구건조증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