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기름샘, 주기적으로 닦아주어야 한다?
평소 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꼭 따라해야 한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과 떼놓을레야 떼놓을 수 없는 안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은 안구에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하는 현상이다. 안구에 윤활제같은 수분이 부족하면 각막과 결막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각막과 결막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눈이 자주 충혈되고 시린감, 이물감을 느끼기 쉽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디지털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안구조증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다. 더구나 디지털 화면을 장시간 응시하다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드는데, 이 또한 안구건조증을 초래하는 나쁜 습관이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는 것이 당연한 현대인은 유독 발병위험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콘택트 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하지만 바쁜 현대인에겐 그마저도 녹록치 않다. 생활 습관을 바꿀 수 없다면 주기적으로 눈 기름샘 청소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눈 기름샘 청소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름이 배출될 구멍을 녹이기 위해 따뜻한 물수건을 눈 위에 3분 가량 올려둔다. 그런 다음 식염수를 적신 면봉으로 눈 주변을 꾹꾹 눌러 기름을 짜주면 된다. 윗 눈꺼풀은 위에서 아래로, 아래 눈꺼풀은 밑에서 위를 향하는 방향으로 면봉으로 눌러 마사지해준다. 기름을 짜낸 뒤엔 항생제 성분이 없는 인공누액을 안구에 떨어뜨려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눈 기름샘 청소는 매일 자기 전 한번씩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어렵다면 주 3회 이상 실천하는 것이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