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차즈기를 아세요?

눈에 좋은 붉은 깻잎, 차즈기

2021-05-17     장은지 기자
출처 : doopedia.co.kr

차즈기는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물이다. 차즈기는 중국과 미얀마 등지가 원산지인 꿀풀과의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에서는 소엽이라고도 불린다. 

30~100cm로 자라며 8~9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줄기 끝에서 핀다. 잎은 마주나고 밑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달걀 모양을 지녔으며, 잎의 끝은 톱니바퀴처럼 뾰족하다. 잎과 줄기는 약재로 쓰고 어린 잎과 씨는 그냥 먹는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차즈기 입을 생즙으로 마시거나 삶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차즈기에 들어있는 페릴알데히드 성분은 설탕보다 2000배 강한 감미료로 담배, 치약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차즈기에는 루테올린 성분 또한 풍부한데 이 루테올린은 모양체를 건강하게 하는 핵심 성분이다. 모양체는 수정체를 제어하는 조직으로 시야와 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루테올린 성분은 혈관을 맑게하며 모양체를 보호하고 모양체의 조절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차즈기 생잎은 마트에서 쉽게 보기 어렵지만 말려진 약재 형태는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다. 차즈기를 섭취하려면 약재상에서 잘 건조된 차즈기를 구입해 대추와 함께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에 오래 우리면 차즈기의 영양 성분이 날아갈 수 있으므로, 대추를 끓인 물에 차즈기를 넣고 10분만 끓인 뒤 음용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