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인 눈 운동이 중요한 이유?
눈 운동은 눈 건강 뿐 아니라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잦은 현대인은 필연적으로 다양한 안구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 이로 인한 경각심으로 각종 미디어들은 장시간 디지털 기기 사용을 지양하고, 눈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대수명이 길어지는 현대일수록 생활에 필수적인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은 필수다. 하루 5분 정도 시간을 내어 하루종일 혹사 당하는 눈에 휴식을 주고, 눈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구를 사방으로 쭉쭉 늘려 스트레칭한다는 느낌으로 눈동자를 돌리거나 가까운 곳과 먼 곳을 3초간 번갈아 응시하면 된다.
이러한 눈 운동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장점도 있지만 ‘안구 조절력’을 길러주는 데도 도움을 준다. 흔히 우리가 눈이 피로하다 느껴질 때는 수정체 주위 근육(안근)의 잦은 수축으로 인한 긴장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눈 운동을 하면 눈 주변 근육이 이완되면서 피로도가 감소한다. 어린 나이부터 나타나는 근시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근시는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원인으로 눈의 길이가 길어져 망막의 앞쪽에 초점이 맺히는 현상이다. 또 눈 운동의 눈의 노화를 늦춰주고 시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인 퇴행성 안질환인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을 비롯해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적절한 안구 스트레칭은 이밖에도 스트레스 감소, 두뇌 발달 등에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 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눈이 시원해지면서 스트레스가 감소 될 수 있다. 실제로 미국 FDA는 눈 운동을 정당한 정신 치료법으로 인정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에게 권하고 있다. 또 눈을 활발하게 움직이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자극하고 활성화함으로써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