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D Korea 국제지부 2021 연미팅 성료
시력장애 등 다룬 강연 호평
COVD Korea 국제지부(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이사장 신효순)는 온라인 연미팅을 최근 개최했다. 연미팅은 총회를 비롯해 외부강사의 특강 등 다양한 교육이 함께 진행됐다.
COVD Korea 국제지부는 현재 부산교육청 및 부산시각장애인 복지관 등과 연계를 통해 저시력자를 대상으로 시기능훈련을 활발하게 해오고 있다. 시기능훈련을 받는 대상자를 조금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이번 연미팅에는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영일 교수와 런아동발달연구소 최문희 소장을 초청, 전문가 특강도 진행됐다.
우선 1부 교육으로 신효순 이사장의 '시지각교육전문가 검정시험 대비' 강연을, 2부에서는 김영일 교수의 '장애인복지 및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시기능훈련 서비스 확대 방안'과 최문희 소장의 '시기능과 자세조절'을 주제로 교육이 이뤄졌다. 3부에서는 시기능훈련센터를 운영하는 이바로 원장과 정혜리 원장이 시각장애(저시력) 아동에 대한 시기능 훈련 실사례를 발표해 한층 더 풍성한 연미팅으로 이어졌다.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 모든 교육은 협회 교육장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교육이 끝난 뒤 즉석 퀴즈와 질의응답을 시간을 통해 강의 참석자의 이해와 흥미를 한층 더 높이기도 했다. 특히 이번 연미팅으로 유관기관인 특수교육과 아동발달과 관련된 적극적인 상호교류로 연구 및 교육에 대한 공동 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기도 했다.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온라인 연미팅에 참가한 김종남 회원은 "비대면 온라인 미팅으로 진행돼서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교육내용이 알차게 진행돼 실무에 바로 접목할 수 있었다. 연미팅 교육에 참가할 때마다 전문성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는 것 같아 현장에서도 자신감이 커지고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