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영양소 '안토시아닌'이 무엇?
눈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비타민 A’와 ‘루테인’, ‘제아잔틴’을 비롯해 ‘안토시아닌’이란 성분에 대해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안토시아닌이 막연히 눈에 좋다는 건 알지만, 정확히 어떤 영양소인지는 모르는 이들이 많다. 안토시아닌에 대해 알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품도 저절로 알 수 있으므로, 안토시아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일 등에 포함돼있는 '안토시아니딘'의 색소배당체다. 흔히 안토시아닌은 푸른 과실에 풍부한 것으로 아는데 안토시아닌은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띤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열매는 보기 좋은 색상으로 동물을 유인해 씨앗을 배설하도록 한다. 또 안토시아닌은 꽃을 아름다운 색상으로 물들여 벌을 꼬이고, 꽃가루를 퍼뜨린다.
‘안토시아닌’은 신체에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기능한다. 150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항산화 효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한 연구에 따르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안토시아닌은 종양과 유방암의 진행을 늦추는데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안토시아닌은 당뇨병에도 효능이 있다. 혈당 신진대사를 높이고 당뇨병과 관련된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 당뇨병의 증상 중 하나인 망막증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모세혈관의 손상을 개선해준다.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다. 이는 모두 심혈관 기능에 도움을 준다. 야간 시력 및 전반적인 시력을 높이는 데도 탁월하며,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체 근육의 피로도를 낮춰 안구 조절력을 높인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은 각종 베리류와 가지, 검은콩과 강낭콩 등이다. 그중에서도 빌베리는 블루베리보다 4배 높은 안토시아닌 함량으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