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달걀의 또 다른 건강 효과는?

현대인의 영양 식품, 달걀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2022-12-12     장은지 기자
픽사베이

현대인이 즐겨먹는 달걀은 하나만으로도 완벽한 단백질을 제공하는 영양 식품으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달걀 한 개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된 성분이 6g이나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몸이 스스로 만들어낼 수 없으므로 식품을 통한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 영양 밀도 높은 달걀, 항산화 효능도?

달걀은 다른 어떤 식품보다 칼로리 당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영양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영양 밀도가 매우 높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해 인, 콜린, 비타민12 등 몸 속 세포를 젊게 유지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건강을 유지하는데 탁월하다.

달걀은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달걀에 풍부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망막을 보호해 줄 뿐 아니라 '녹내장'과 '황반변성' 등 퇴행성 안질환의 발생률을 낮춰줄 수 있다.

흔히 달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아,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진다. 그러나 달걀 노른자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질(HDL)로 오히려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질(LDL)을 간으로 보내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특정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다.

이밖에도 달걀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뇌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달걀은 그 자체로 완전식품에 가깝지만, 유일하게 비타민 C가 없기 때문에 달걀을 먹을 때는 비타민 C가 함유된 시금치, 브로콜리나, 식물성 섬유 식품인 버섯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