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C/L 교육, 기능성렌즈 초점… 전문성 UP 담금질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고 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엔데믹 상태 지속, 원달러 환율 고공행진, 국민제안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포함 등 안경업계 안팎으로 고난이 많았던 해이기도 했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안경사들의 전문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열정은 뜨겁게 타올랐다. 올해 안경사들과 온‧오프라인을 통해 활발한 만남을 가졌던 콘택트렌즈 기업들의 교육을 총결산 했다.
■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는 랜선교육에 있어서 확고히 자리를 잡은 만큼 온라인 교육에서도 한 번에 많은 안경사 인원 수용이 가능하다. 올해 아큐브 랜선교육을 들은 안경사는 약 5800여명. 올해는 굴절검사와 소비자상담, 콘택트렌즈 피팅 노하우에 중점을 맞췄다. 안과에서 근무 중인 검안사 및 안경원 원장이 전하는 검안 팁, 난시 검사, 노안 검사, 대비감도 검사, 양안개방하 굴절검사 등의 교육을 진행했다.
기능성렌즈 시장을 키우기 위한 전문성 향상에도 주력했다. △노안 소비자의 멀티포컬렌즈 상담 및 피팅 노하우 △실리콘 하이드로젤과 하이드로겔 재질 비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팁 △구면‧난시렌즈 덧댐 굴절검사 △난시렌즈 피팅 확인 등 멀티포컬과 난시렌즈의 교육도 균형을 맞춰 이뤄졌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이에 따라 소비자들과의 상담 역시 변화를 줘야 한다는 점도 어필했다.
아큐브 랜선교육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라고 응답한 안경사는 91%다. 교육을 들은 안경사는 '알차고 유익한 내용이 많았다'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겼다. 아큐브 교육팀은 내년에도 기능성렌즈 교육에 중점을 두고 안경원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쿠퍼비전 코리아
쿠퍼비전 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온라인 교육을 진행해 왔다. 추병선 교수와 호주·뉴질랜드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이석헌 검안사가 강의를 맡았으며 김형수 교수가 1회 특강을 진행했다. 교육은 신입안경사를 위한 기본 멀티포컬&토릭 처방을 시작으로 △소아시력 검사는 어떻게 다를까 △콘택트렌즈와 베이스커브의 중요성 △해외의 안경광학 관련 전공과정과 검안사의 일상(호주) △고령화시대의 시력교정-노안과 콘택트렌즈 △효율적인 ARK의 사용법 △매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클레임과 해결방법 △안과에서 근무한 검안사가 알려주는 기본 콘택트렌즈 피팅법 △각막시력교정술 30년간의 효과와 안전성 △제품 전환시 도수변경 방법 △안경원에서 할 수 있는 기본 양안시 검사 방법 △96.5%(국내 19세 남성 근시유병률), 근시진행 억제와 안경사의 역할 등의 커리큘럼을 운영했다.
쿠퍼비전 코리아 교육팀은 기능성렌즈는 물론, 콘택트렌즈 기본, 컴플레인 해결방법, 검안 노하우 등 폭넓고 다채로운 주제를 다뤘다. 특히 안경사들이 관심은 많지만 정보가 많지 않은 각막시력교정술 등에 대한 이론도 접할 수 있던 만큼 흥미로운 교육들이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여한 안경사들 역시 '안경원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는 물론, 임상사례를 많이 공유해줘 큰 도움이 됐다'며 피드백을 보냈다.
쿠퍼비전 코리아는 올해 교육을 받은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내년에 듣고 싶은 교육 주제에 대해 설문을 진행했다.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커리큘럼을 구성해 현장에서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는 정기교육을 준비할 계획이다.
■ 한국알콘
한국알콘 교육팀은 3월부터 11월까지 총 9번의 교육을 통해 안경사를 만났다.
올해는 △코로나 시대의 콘택트렌즈 시장 트렌드 변화 △가격의 비밀 △건성안, 해결할 수 있나요? △소비자가 원하는 원데이 난시 교정용 콘택트렌즈 △렌즈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각막의 에너지원, 산소의 중요성 △소비자와의 의사소통 △Multi Life에 필요한 노안 Solution △Alcon 콘택트렌즈, 궁금한 이야기 등을 주제로 교육이 이뤄졌다.
교육에 참여한 안경사들은 '콘택트렌즈를 잘못 사용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안질환을 많이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고객들에게 교육을 통해 알게 된 주의사항들을 상기시켜줌으로써 신뢰를 얻었다. 단순히 렌즈 판매자가 아닌 콘택트렌즈 전문가로 인식시킬 수 있었다', '안경원에서 실제 고객에게 적용 가능한 눈높이 교육이라 더욱 만족스럽다', '렌즈와 관련된 주제뿐만 아니라 고객 응대에 필요한 마케팅 등의 강의가 신선했다' 등 안경사들 역시 현재 가장 필요한 내용을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면서 높은 만족도를 표현했다.
한국알콘 교육팀은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분위기를 앞에 두고 내년에는 오프라인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또 온라인과 오프라인 집체 교육을 접목한 새로운 시스템의 교육도 준비 중이다. 아직은 내부에서 기획 단계 중이기 때문에 밑그림만 그린 상태다. 단순히 교육을 넘어서 안경사들간의 참여와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 바슈롬 코리아
바슈롬 코리아 비젼케어 아카데미는 콘택트렌즈 큰 틀에서 커리큘럼을 구성하기보다는 바슈롬의 대표적인 제품들과 관련된 맞춤 교육을 진행했다. 안경사들이 소비자들에게 바슈롬 제품을 더욱 수월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노하우와 팁을 녹여낸 교육이다. 온라인 클래스는 총 9차례 이뤄졌으며 주제로는 △차세대 실리콘 하이드로겔 울트라 원데이 렌즈 교육 △바이오트루 원데이 난시 특장점 및 피팅교육 △레이셀의 브랜드 스토리와 색상 소개 교육 △레이셀의 특장점 및 컬러 처리 기술 교육 △멀티포컬 렌즈 피팅 포인트 교육(교정원리&디자인 편) △멀티포컬 렌즈 피팅 포인트교육(피팅사례 편) △난시교정 토릭렌즈 피팅 포인트 교육(교정원리&피팅방법 편) △바이오트루 원데이 멀티포컬 특장점 및 피팅 교육 △바이오트루 원데이 재질 및 특장점 교육 등이다.
바슈롬 브랜드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안경원의 경우 타깃이 명확하기 때문에 확실한 세일즈 팁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전방위 서포트 했다는 평가다. 안경사들의 교육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상·하반기 교육을 참여한 안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 '렌즈 추천 및 피팅에 도움', '동료 안경사에게 교육 추천 의향', '쉬운 참여 방법'의 문항에서 모두 4.5점 이상(5점 만점)으로 긍정적인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내년에도 바슈롬 코리아는 다양한 콘택트렌즈 교육을 통해 안경사의 전문성 강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내용은 더욱 부각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과 더불어 일상회복이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대면 교육, 방문 교육 등의 횟수를 조금 더 늘려나갈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