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슈롬 아카데미, 컬러렌즈·하드렌즈 용액등 교육내용 폭넓어… 교육통해 업무스킬 쌓는 중”

창간 14주년 기획 시리즈 ‘공부하는 2030 안경사가 미래다’ ➃ 바슈롬 코리아

2024-09-20     노민희 기자

아이포커스: 안녕하세요 선생님.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슈롬 코리아에서 교육에 열정적인 두 분을 추천해주셨어요. 바슈롬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어떻게 처음 듣게 되신 건지 궁금해요. 
방연주 안경사(이하 방): 예전에 바슈롬 교육 담당자 분이 안경원에서 방문교육을 해준 적이 있어요. 그때 바이오트루 소재, 멀티포컬에 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됐는데 정말 도움 많이 됐거든요. 안경원에서 많은 고객들을 응대하다보면 고객들 니즈가 다양한데 그때마다 바슈롬 교육이 도움이 됐어서 새로운 커리큘럼을 진행한다고 하면 관심을 갖고 듣게 된 것 같아요. 
변미경 안경사(이하 변): 바슈롬 제품을 주문하면 같이 보내주시는 교육자료가 오는데 틈날 때마다 읽어보니까 도움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언제 시간 내서 교육을 들어야겠다 마음먹던 중 멀티포컬 교육을 처음 듣게 됐는데 그동안 몰랐던 부분에 대해 알게 돼 도움이 많이 됐어요. 그 뒤로 교육자료를 보내주시거나 업데이트하면 매장 선생님들과 같이 공유도 하고 있습니다. 

(왼쪽) 변미경 안경사, 방연주 안경사

아이포커스: 두 분이 비슷한 경로로 듣게 되셨네요. 그럼 지금까지 들었던 바슈롬 교육 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무엇일까요?
변: 최근에 들은 내용인데 하드렌즈 관리용액 교육이 인상깊었어요. 그동안 소프트렌즈 교육은 많이 들었는데 하드렌즈, 그것도 용액에 대한 내용은 정말 생소했거든요. 저희 안경원에 가끔 하드렌즈 고객이 오시는데 그 고객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잘 설명하다보니 고객들도 더 신뢰를 갖고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 같아요. 
방: 저는 의외로 레이셀 렌즈에 대한 교육이 정말 좋았어요. 흔히 컬러렌즈에 대한 교육이 필요있나 싶을 수도 있는데 혼자 많은 컬러 종류를 다 착용해볼 수도 없고 또 개개인마다 발색이 달랐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짚어주시다보니까 고객과 상담할 떄나 판매할 때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아이포커스: 컬러렌즈와 하드렌즈 용액은 정말 예상 못했던 대답인 것 같아요. 두 분의 판매 스펙트럼이 넓으신 것 같습니다. 두 분 공통점이 참 많으신 것 같은데 가장 큰 공통점은 두 분이 나이가 같으시거든요. 연차나 나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지금 하고 계신 고민도 비슷할 것 같은데, 요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방: 일할 때 보면 요즘 고객들이 원하는 부분이 너무 빠르게 달라지는 것들이 느껴져요. 콘택트렌즈 제품 하나에도 가격, 디자인, 소재, 착용주기 등 고객들 니즈가 점점 디테일해지는데 원하는 요소들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느낌이에요. SNS에서 쇼츠영상을 봐도 매번 인기있는 영상 주제가 바뀌잖아요. 마치 그런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아요. 
변: 저도 사실 비슷해요. 연주 쌤도 그렇지만 둘 다 연차와 나이가 쌓여가면서 그만큼 경력이나 연륜이 더해지는 것도 있지만 제품들은 계속 새롭게 출시되고 공부할 내용은 계속 많아지는데 이 부분을 잘 적응하면서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커져요. 

아이포커스: 저도 비슷하거든요. 워낙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니까 일할 때 아예 베재할 수 없게 되는 것 같아요. 두 분도 그런 부분이 고민이시군요. 사실 일부일 수 있지만 2030 안경사 선생님등 중에서는 교육의 중요성을 크기 생각하지 않는 경우들이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잠깐 안경원에서 근무하시다가 다른 업계로 전환하는 경우도 생기시고요. 두 분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실지 궁금해요. 
방: 고객들마다 콘택트렌즈를 구매할 때 선택하는 요인이 다 다르잖아요.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착용감을 우선할 수 있고 또 건조감이나 이물감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 고객들의 선택 조건, 컴플레인 등을 교육을 통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변: 저도 마찬가지로 교육을 듣다보면 그동안 일하면서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만약 교육을 듣지 않았다면 몰랐을 내용이고 제가 세일즈를 하면서 좋은 방향으로 팁을 얻게될 수 없었겠죠.

아이포커스: 사실 업무도 힘들고 쉬는 날에는 지인들과 놀고 싶을 수 있고 휴식을 취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 귀한 시간을 내서서 교육을 듣고 계시잖아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실까요?
변: 요즘은 워낙 온라인 교육이 잘 진행되고 있잖아요. 바슈롬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을 잘 이끌어가는 기업들도 많고요. 그렇다보니 교육에 대한 접근이 수월해진 것도 교육을 더 잘 듣게 된 이유 중 하나인 것 같아요. 담당자 분들이 많은 정보를 주시지만 때론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거든요. 앞서 언급했지만 교육을 듣고 고객을 응대하고 세일즈를 진행할 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방: 저도 예전에는 휴일에 시간내서 교육하러 가는 것도 귀찮고 시간도 아깝고 그랬던 적이 있었어요. 그랬던 교육을 듣고 판매를 하면 확실히 저 스스로도 달라지는 것을 느껴요. 고객 응대 스킬이나 컴플레인에 대처하는 방식 등이 더 폭넓어 진 것 같아요. 그렇게 쌓이다보니 교육을 더 듣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또 미경 썜처럼 바슈롬도 온라인 교육이 너무 잘 돼 있어서 편하게 들을 수 있고요. 

아이포커스: 만약 두 분은 기업에서 이런 교육을 진행한다면 시간 내서 꼭 들으러 가겠다고 생각하시는 교육 내용이 있을까요?
방: 예전에 타사에서 영어 판매교육을 해준 적이 있는데 저는 못 갔지만 다른 직원분이 다녀오셔서 몇 가지 공유해주신 적이 있어요. 그런데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상권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요즘 외국인 고객들이 종종 보이잖아요. 그럴때 번역 어플도 있고 그렇지만 내가 자신감있게 몇 마디 건네고 설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검안부터 콘택트렌즈 상담까지 섹션별로 나눠서 꼭 필요한 영어 단어, 문장을 교육해주셨다고 했는데 다시 한 번 영어 교육이 진행되면 꼭 듣고 싶습니다. 
변: 원데이 콘택트렌즈가 워낙 대중적이지만 한달착용이나 그 이상 주기의 제품들도 선호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럴 경우 관리하는 방법, 관리 용액에 대한 부분도 중요한데 이런 부분과 묶어서 같이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성분이나 어떤 브랜드 제품은 어떤 콘택트렌즈 소재에 좋은지 이런 부분은 저희가 미쳐 다 알 수 없기 때문에 관리용액에 대한 부분을 짚어주시면 어떨까요. 안경렌즈의 경우는 각 회사별로 변색렌즈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주시면 추천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아이포커스: 앞으로도 열심히 교육을 듣고 공부를 하실 것 같은데요. 계획이 있으실까요?
변: 저 스스로를 케어할 수 있는 정도에서 짬날 때 도움되는 공부를 이어가고 싶어요. 업무적인 것 뿐만 아니라 컴퓨터나 외국어 등도 관심이 있습니다.  
방: 안경사라는 직업을 갖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안경사로서 안경사만이 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중간중간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도 놓지 않으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