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필수 ‘비전노트’, 사용전 보다 매출 20%이상 증가효과

백산광학 개발 웹플랫폼 입소문 고객이해 돕는 시청각 자료 풍성

2025-03-31     김선민 기자

전통있는 국내 아이웨어 기업 백산광학(대표 김광열)이 안경원들을 위해 직접 개발하고 전개하는 웹 플랫폼 비전노트(VISION NOTE)가 올해 더욱 업그레이드 된 혜택과 함께 안경사 입소문을 타고 있어 화제다.

비전노트는 백산광학이 안경사와 고객들과의 오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수년간 연구, 개발해 완성시킨 웹 플랫폼이다. 고객이 이해하기 힘든 렌즈 특성과 광학적 설명을 이해하기 쉬운 시청각 자료로 제작,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으로 안경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 실제 비전노트를 사용한 안경원들은 매출이 사용 전보다 크게 상승했다며 큰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비전노트는 기존 책자형 카달로그가 아닌 일반 고객들이 보기 편하도록 시각화된 이미지 자료와 영상을 통해 안경렌즈와 콘택트렌즈의 다양한 특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

현재 안경원에서 판매되고 있는 안경렌즈의 경우 저렴한 단초점 제품부터 백만원을 호가하는 누진 기능성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종류가 다양하고 소비자들의 니즈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그들에게 제한된 시간 안에 제품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최근에는 근시억제(완화) 렌즈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고객들에게 디테일한 설명과 함께 이해시키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비전노트는 고객과의 제품 설명 과정에 있어 안경사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데 최적화 돼 있다.

비전노트는 빠른 업데이트와 함께 웹사이트 접속방식이기 때문에 안경사들이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칼자이스, 호야, 에실로, 케미, 다가스, 아큐브, 바슈롬, 알콘, 쿠퍼비전, 인터로조 등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 등 30개사 브랜드의 실시간 업데이트 된 토털 정보를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제품의 구색도 누진다초점, 안정피로완화, 사무용, 어린이근시완화, 드라이브용, 편광, 안질환 등의 기능성 제품이 총망라 돼 있다. 안경렌즈의 광학적 기능을 설명하기 어려운 경험이 적은 초보 안경사라도 고객에게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안경렌즈 관련한 설계 및 차단범위, 기능별 등 기초자료 역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된 것도 장점이다.

비전노트를 사용하고 나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한 안경사는 브랜드별로 상이한 카달로그를 일일이 펼쳐서 설명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없어 편리하다.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고객들에게 설명하다보니 이해도 쉽게 하고 판매할 때도 어려움이 훨씬 덜하다기능성 제품의 경우에는 보다 많은 설명을 통한 고객들의 이해가 필요한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일손이 모자란 1~2인 안경원은 꼭 사용해 보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비전노트를 사용하고 있다는 또 다른 안경사 역시 고객 응대시에 정말 필요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백산광학 측에서 모니터도 무상으로 지원해 줘서 직원들과 정말 잘 사용하고 있다안경렌즈에 기본이 되는 광학적 요소인 굴절률, 설계, 코팅, 유해한 빛 차단 등을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설명하기 난해한 누진다초점, 오피스, 안정피로완화, 근시완화와 같은 기능성 제품들에 대해 연차가 낮은 안경사들도 고객 응대 시에 컴플레인 없이 설명이 가능하다고 만족해 했다.

백산광학은 올해 케미렌즈를 직영으로 거래하는 신규 매장은 프로그램 사용료와 터치모니터를 무상지원한다. 단 거리별로 사용 매장 상권이 우선 보호된다.

백산광학 관계자는 비전노트는 안경사 실무경험이 토대가 된 프로그램으로 고객만족도 향상과 안경원 매출 향상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인 만큼 안경사 분들께서 사용하시기에 최적화 돼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30개사 기업들의 모든 제품 정보가 들어가 있으며 누진, 단초점, 기능성 렌즈 등의 마크 및 제품 상세정보도 확인가능하다. 누진렌즈의 경우 제품별 시야 범위가 확인가능하며, 렌즈별로 여벌, 여벌RX, RX 도수 범위도 확인이 가능하다. 글로벌 콘택트렌즈 기업들의 제품정보도 수록돼 있어 구입처만 있다면 제품이 없어도 판매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터치 모니터를 활용한 스마트 문진 시 렌즈 추천기능이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실제로 비전노트 프로그램을 사용한 한 매장의 안경렌즈 매출이 2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원 매출 상승을 위한 유일무이한 프로그램인 비전노트에 안경사 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의 02-2666-6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