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교육 투자는 안경업계의 동반성장 밑거름"

2011-06-27     이지연
인터뷰
김재민 tvci 교육원장

“20여 년간 안경업계에 종사해 오며 쌓아온 노하우로 절실한 안경업계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으로 승부하겠습니다.” 지난달 1일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tvci) 교육원장으로 취임한 김재민 교수는 위와같이 말하고 힘찬 포부를 밝혔다. 더불어 김 교육원장은 좀더 전문화된 교육을 위해 다년간 실무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 강사진을 대폭 보완했다. 다음은 지난 21일 서울 용산 tvci에서 만난 김 교육원장과의 1문 1답이다.




-교육원장직 수락이유와 취임소감은.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는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교육사업을 통해 많은 안경사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평소 이점을 눈여겨보며 높이 샀다.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제조사의 학술교육원에서 안경원과의 동반성장이라는 의미있는 업무를 맡게돼 기쁘게 생각한다. 또 올해 안경사들의 전문교육 수준을 높여 콘택트렌즈시장을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안경원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교육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확충했다.

-오랜 기간 교육업계에 몸담아 오면서 보람됐던 성과는.

△2009년까지 한국안광학회장으로서 학회지를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수준을 높였으며, 지난해까지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학과장으로서 후학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재학생들이 미국안경사 및 콘택트렌즈전문가 자격증 취득시험에 도전해 2009년부터 2년 연속 응시자 전원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 졸업생 전원이 4년 연속 안경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는 좋은 성과를 얻은 바 있다.

-전반적인 교육내용에 대해 소개해 달라.

△전세계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는 단순한 제품 정보제공이 아닌 안경원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tvci 교육프로그램 또한 난시렌즈 피팅 등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교육 외에도 전반적인 안경사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는 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양안시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습,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소비자 상담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 임상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7,8월 양안시와 콘택트렌즈 레벨1, 난시렌즈 피팅, 실리콘 하이드로젤 렌즈, 양안시를 고려한 난시렌즈, 모이스트 특강, 영어검안, 난시특강, 안경원 상담기법에 대한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새롭게 개설코자 하는 교육과정이 있다면.

△앞으로 사내 임직원 교육과 전국의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교육프로그램을 확장하고 단계를 더욱 세분화해 예비 안경사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생각이다. 특히 콘택트렌즈 분야는 렌즈를 담당하는 특정 안경사만이 선택하는 종목이었는데 앞으로는 안경원의 원장을 비롯한 누구나 콘택트렌즈분야를 담당할 수 있도록 교육을 넓혀갈 예정이다. 안경원 실무에 직접 적용되는 내용의 교육을 통해 안경사들이 콘택트렌즈가 특수한 분야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더 많이 콘택트렌즈 분야를 선택하고 담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tvci의 운영방향에 대한 생각은.

△국내 안경사들의 업무영역 확대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할 것이다.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안경사들의 전문성 발전에 도움이 되고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와 안경원이 협력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tvci를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콘택트렌즈에 대해서도 시력교정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콘택트렌즈의 많은 장점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한국 안경산업의 질?양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2005년 설립이후 단행된 리뉴얼에 대해.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의 큰 목표로 삼고있는 것이 ‘안경원과의 동반성장’이다. 그 목표 아래 안경사와의 보다 전문적인 협력강화를 위해 교육센터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유수의 대학에 출강경험은 물론 안경원 실무경험도 두루 갖춘 전문인력을 확충했다.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통해 실무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임상적인 전문지식을 많이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 시설적인 면에서 교육센터의 강의실, 멀티미디어장비 등을 업그레이드 해 안경사들이 보다 쉽고 편안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방문지원팀은 어떻게 운영되나.

△방문지원팀(jjvc·콘택트렌즈 어드바이저)은 서울, 부산 등에 위치한 안경원을 방문해 실무적인 임상정보는 물론 글로벌 업계 트렌드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라 정보를 전달해 주는 팀이다. 1:1 방문교육, 핫라인 임상관련 전화문의, 안경원 임직원을 위한 소그룹 세미나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실질적인 안경원 업무에 도움이 되는 현장지식과 이론의 체계적인 전달을 통해 안경원과 제조사의 협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안경업계 종사자들에게 한 말씀.

△전문적인 교육을 위한 투자는 안경사 본인의 발전 뿐만 아니라 안경원과 제조사를 비롯한 안경업계 전체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쏟아지는 새로운 검안기술과 신제품들에 대한 정보습득을 위해 tvci가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참여해보길 권하고 싶다. 업계의 빠른 흐름을 발맞춰 읽어나가는 것은 안경업계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학술교육원 내부 전문가들 역시 서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내실을 다져 실무위주의 좋은 교육방법을 많이 개발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bluebihong@fneyefocus.com이지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