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안경전(이하 디옵스)이 오는 4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하는 디옵스는 (사)대한안경사협회와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며 약 16,800명(해외 800명 포함)에 이르는 관람객이 전시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매년 4월에 개최되는 디옵스는 국내.외 바이어 유치를 통한 기업 홍보 및 판로 확대, 거래선 다변화를 통한 수출증대 및 내수 진작의 밑거름이 되고자 구매력 높은 빅 바이어 초청, 신흥시장 바이어 발굴 등의 활동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디옵스의 경우 대한안경사협회 경남.울산지부 및 대구지부가 안경사 법정 보수교육을 함께 진행하며, 타 지부의 경우 참관단 형식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Diops2013 어떤 바이어가 방문할까?
해외 빅 바이어인 체인스토어 참가업체로는 중국 최대 체인스토어인 바오다오 왕쯔민 회장, 인도 최대 체인스토어 GKB 산지브 굽타회장이 참석한다.
일본의 경우 안경 체인스토어 100개사 리스트 중 상위 10위권에 드는 메가네 톱, 아이간, 진즈, 와신, 조프, 긴자메가네 등을 비롯하여 한국과 활발한 무역을 하고 있는 허그오자와, 긴자메가네, 피시랜드, 쓰리엠 등이 참관할 예정이며, 일본 내 가장 큰 규모의 대표적인 도매업체 우치다야도 디옵스 참가를 확정지었다.
한편 메가네 톱은 일본 국내 체인스토어 1위이며 700여개의 점포로, 연간 약7천4백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업체이며, 이밖에 아이간, 와신, 진즈 또한 일본 전 지역 내 다수의 점포, 수백억 이상의 연간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국 해남징공안경(500여개 체인점) 타오 슈 칭회장, 중국 심천 닥터안경(250여개 체인점) 류시아오 회장, 남경 우량채 안경(300여개 체인점) 손친궈 회장, 하남 바스다 안경(255여개 체인점) 장홍린 회장, 대만 포모사(300여개 체인점) 린?송 총괄 매니저, 홍콩 안경88(200여개 체인점) 쳉혹육 부 매니저가 참석을 확정지었다.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열려
이밖에도 디옵스는 대구시 북구청 주관으로 디옵스와 동시 개최 행사로 2013 대구안경축제가 개최되며, 이번 안경축제에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상설행사로 안경패션쇼, 안경빨대레이스, 댄스공연, 시력왕선발대회, 눈싸움대회, 시력건강상식 OX퀴즈, 안경경매쇼, 경품추첨 행사 등이 열리며 특별행사 개막식, 안경스타가요제 등이 열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경인을 위한 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대한민국 안경디자인공모전 수상작품 전시, 국제심포지엄, 세계 유명 인사의 강연을 만날 수 있는 국제광학컨퍼런스 등이 또한 개최될 예정이다.
국제광학컨퍼런스로는 윌리스 클렘 메이플 남서 주립대 검안학과 교수의 'Vision Theraphy의 개론', 노야타 다시의 일본 안경시력연구소 소장의 '고객이 만족하는 안경처방' 등 다양한 강연이 계획되어 있다.
■다시 참가하는 프랑스관
이번 디옵스에는 지난 2011년에 이어 두 번째로 프랑스가 국가관으로 참가한다.
프랑스 안경 협회인 lunettes de france, 프랑스 안경전시회 silmo의 부스와 함께 vinyl factory, morel, oko, oxibis, grosfilley, modern optique, glance of lens, undostrial가 참가한다.
특히 이번에 참여하는 프랑스 업체는 프랑스 아이웨어만의 다채로운 컬러와 T.P.O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2013 아이웨어를 국내 안경인에게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