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콘택트 케이스로 수익 창출을 돕겠습니다”

2013-04-12     문성인
<인터뷰>김동석 한국미오티카 대표이사

(주)한국미오티카의 김동석 대표이사는 젊은 CEO이다. 안경사 출신의 그는 '안경원의 수익구조를 바꾸고 싶다'라는 패기 하나로 회사를 시작했다.

김 대표이사의 아이디어,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이 함께 어우러져 출시된 제품인 캐릭터 콘택트렌즈 상품인 미오프렌즈 시리즈와 아이풀은 출시 이후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새로운 개념의 렌즈 세척 시스템인 아이풀은 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에 의뢰해 세척력 테스트 실험까지 마쳐 그 성능을 입증받기도 했다. 실험결과는 렌즈 표면에 고착된 기름성분과 오염물질을 분리시키고, 단백질 제거를 통한 청결상태 유지로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소프트렌즈뿐만 아니라 RGP 렌즈의 세척력도 인정받았다. 미오프렌즈는 일본 식품분석센터의 '무독성 재질 시험성적서',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은나노함유시험성적서'와 '항균기능 시험성적서' 등 품질인증서를 받았다. 이러한 은나노 기술을 적용한 항균작용으로 결막염과 각막염 같은 질병은 물론 안구건조증까지 예방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소비자들의 애로사항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소비자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지난해 말 출시한 디즈니 렌즈 케이스에 대한 인기가 높다고 들었다.

△월트디즈니사와 모든 캐릭터에 대한 포괄 사용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다양하면서 새로운 콘택트렌즈 케이스와 세척기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월트디즈니 상품은 다양하다. 미키, 미니, 도널드덕, 데이지 등 디즈니 캐릭터를 3D로 표현하고 iPool을 적용한 3D 캐릭터 세척기 '디즈니 풀', 원형, 철제 콤팩트 케이스 등 총 40여 종에 달한다.

-기존 미오프렌즈 세척기 보다 발전되었다고 들었다.

△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에서 직접 세척력을 의뢰해 3분 만에 침착된 단백질의 99%를 제거하는 제품으로 품질을 인정받았던 iPool은 발전을 거듭해 진동과 소음이 줄어들었다. 사용시 세척용액이 내부로 들어감을 방지하는 격벽 구조와 배수 기능을 탑재해 모터와 접지 부위 등 주요 부속의 부식을 방지했다.

-다른 특징들이 있는가?

△렌즈세척기와 케이스의 경우 다양한 콘택트렌즈 케이스의 캐릭터화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섬세함을 이번 제품에서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페인트로 도색되어 만들어진 일부 저가 콘택트렌즈 케이스의 경우 관리용액에 포함된 염화나트륨(NaCl)이 렌즈 세척시 손에 남아 렌즈케이스의 페인트가 손에 묻게 되고, 이러한 이물질이 안구에 흡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감안해 무도색, 무접착 부품으로 제작되었다. 일례로 월트디즈니 구피 케이스 경우 하나하나의 금형을 만들어 제작된 12개의 부품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세척기 외에 제품들에 대해 설명해달라.

△이밖에도 콘택트렌즈 외 수납력을 강화시킨 원형 콘택트렌즈 케이스, 철제 콘택트렌즈 케이스 등이 있다. 원형 케이스의 경우, 거울의 모양을 디즈니 캐릭터의 실루엣으로 표현했다. 특히 철제 케이스의 경우 해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캔디 케이스와 같은 슬라이딩 방식을 채택했으나 많은 소비자가 거울만 본다는 점에 착안, 거울에서 슬라이딩을 멈출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해, 소비자의 편의를 꾀했다.

-최근 안경테도 런칭했다.

△안경원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로 오더베이스를 기본으로 하되 상권을 보호하면서 전개 중이다. 우리가 수입을 전개하는 브랜드는 3가지이다. 보르살리노(Borsalino)는 15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토털 브랜드로 헐리우드의 스타 브레드 피트, 조니 뎁 등이 이 브랜드의 마니아로 알려져 있다. 캐서린 햄릿(KATHARINE HAMNETT)은 전세계적인 패션쇼 개최와 메트로섹슈얼을 표방하며 자연주의 정신과 전쟁반대 캠페인 광고로 이색적인 퍼포먼스로 주목받는 영국의 토털 브랜드이다. 이탈리아의 제이플러스(JPLUS)는 산업 디자인, 패션, 아트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부터 영향을 받아 기획된 크로스 브랜드로 영문자 'J'를 형상화한 다양한 부대용품과 림 하단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달라.

△우선 우리 제품에 대한 안경원의 성원에 힘입어 빠른 시간동안 500개의 안경원에 입점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점에 감사드린다. 특히 우리의 모든 제품은 패밀리숍 개념으로 유통이 되어 가맹점에 대해 작은 물품이지만 최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과 판매 중인 디즈니 제품군의 공급을 안정화시킬 계획이다. 이밖에도 현재 34,000여 명이 팔로우된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매주 이벤트, 올바른 콘택트렌즈 사용방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소비자가 안경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paperstory@fneyefocus.com 문성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