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con 비젼케어는 표준화되고 앞선 과학기술에 근거한 콘택트렌즈 및 관리용품을 생산, 모든 사람들이 콘택트렌즈를 가장 최상의 상태로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혁신적인 4가지 과학기술이 적용돼있는 Alcon 비젼케어의 콘택트렌즈 및 관리용품은 모든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에게 편안하고 건강한 렌즈 착용을 가능케 하고, 더 깨끗한 시력을 확보해 중도에 렌즈 착용을 포기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Alcon이 자랑하는 네 가지 혁신적인 과학기술은 표면처리기술, 광학기술, 재질 및 제조기술, 컬러기술이다. 오늘은 4가지 기술 중 후레쉬룩 원데이 컬러렌즈와 일루미네이트에 적용되고 있는 컬러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컬러렌즈의 장점이라면, '작은 변화'로 아주 '커다란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컬러렌즈의 착용이 대중화되고 보편화되면서 어린 학생들로부터 가정주부에 이르기까지 렌즈 착용자의 연령대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하지만 렌즈 착용 연령이 넓어지는 반면, 렌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관리를 하고 있는 착용자는 그렇게 많아 보이지 않는다.
저가 콘택트렌즈의 무분별한 착용으로 유발되는 문제들로 인해 마치 컬러 콘택트렌즈가 눈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것처럼 사회인식이 형성되고 있고, 렌즈 착용자들이 컬러렌즈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갖게 되는 경향이 있다.
컬러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에게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각막 미란이나 신생혈관 등이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일부 불량 컬러렌즈의 산소투과도 문제와 색소 용출문제로 인한 경우가 많다.
컬러렌즈는 투명렌즈와는 다르게 착색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착색방법에 따라 렌즈의 습윤성이 낮아지거나 그로 인한 산소투과도의 저하 그리고 렌즈 표면 거칠기가 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컬러렌즈의 다양한 착색방법
현재 상용되고 있는 미용 컬러 콘택트렌즈 생산기술로는 고분자 중합체에 안료를 첨가해 패드기로 렌즈 표면 위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 고분자 중합체에 안료를 첨가해 렌즈성형 몰드에 패드기로 인쇄한 후 렌즈를 생산하는 방법, 렌즈사이에 안료를 집어넣는 샌드위치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컬러 콘택트렌즈와 투명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비침습성 눈물막파괴검사(NIBUT)를 시행해 본 결과 컬러 콘택트렌즈의 눈물막 파괴시간이 투명렌즈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측정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는 컬러 콘택트렌즈의 표면 습윤성이 크게 저하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착용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이유에서 후레쉬룩 일루미네이트의 착색방법에 대해 주목을 해 볼 필요가 있다.
후레쉬룩 일루미네이트는 렌즈의 기본재질인 PVA와 염료 혼합물로 프린트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다시 콘택트렌즈 모노머와 섞어 성형하는 방법인 라이트스트림 테크놀로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염료가 모노머와 화학 결합을 이뤄 염료가 재질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렌즈 표면이 매끄럽고 착용 중 염료나 거친 표면으로 인한 이물감이 유발되지 않는다.
■테크놀로지(듀얼 레이어 프린팅)
컬러패턴을 인쇄할 때 안쪽의 별모양 패턴과 바깥 쪽의 림부분 패턴을 따로 제작하는 듀얼 레이어 프린팅 기술은 일루미네이트의 가장 주목해야 할 특징 중 하나이다. 눈의 홍채와 가장 근접한 모양을 만들어 착용 중 렌즈 패턴과 홍채가 자연스럽게 레이어드돼 마치 원래 내 눈빛인 것처럼 자연스러움을 연출한다.
또한 아쿠아릴리즈 기술이 적용돼 깜박일 때마다 렌즈 안쪽에 존재하는 PVA 성분이 꾸준하게 배출돼 렌즈 표면을 촉촉하게 적셔줘 하루 종일 편안하게 렌즈를 착용할 수 있다. 렌즈 표면의 지속적인 습윤상태 유지는 렌즈 착용으로 인해 유발되는 이물감이나 단백질과 같은 이물질 침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한다.
실리콘 소재가 아닌 이상 소프트렌즈의 산소투과성은 함수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렌즈 표면에 직접 염료를 인쇄하는 경우나, 염료가 렌즈 밖으로 새어 나오는 경우 렌즈의 습윤성이 낮아지게 돼 산소투과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해 유발되는 각막 저산소증은 각막에 신생혈관의 발생을 초래하게 된다. 후레쉬룩 일루미네이트의 경우 아쿠아릴리즈 기술로 인해 하루 종일 촉촉한 편안함을 제공함은 물론 동일 재질의 투명렌즈와 비교해 봤을 때 동일한 산소투과도를 갖는다. 투명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기존 착용자들에게 일루미네이트를 매일 착용으로 한 달간 착용시킨 후 자각적, 타각적 임상양상을 관찰한 연구에 의하면 일루미네이트 컬러렌즈를 착용한 경우 저산소증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윤부충혈 및 구결막 충혈이 실험 참가자들이 기존에 착용하던 투명렌즈보다 감소했다. 또한 일루미네이트를 착용하는 동안 저산소증으로 인한 각막곡률반경 변화나 신생혈관 생성도 관찰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컬러렌즈 건강하게 착용하자
시력교정용 투명렌즈의 경우, 착용자가 굴절이상 교정을 요하는 그룹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렌즈관리 및 착용에 대한 교육이 비교적 잘 되고 있으며, 개인적인 지식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컬러렌즈의 경우 의료기기라기 보다는 하나의 미용 아이템 정도로 인식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착용자들이 렌즈의 특징이나 소재의 특징, 착용시 안정성보다는 렌즈 색상, 패턴 그리고 가격에 관심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요소들이 렌즈를 선택 시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컬러렌즈 착용자의 경우 전문가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렌즈 관리방법, 적절한 렌즈 선택 그리고 착용주기 준수에 관한 전문가의 안내가 곁들여 질 때 컬러렌즈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