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잠깐 봉사하는 일회성 행사보다는 자발적인 참여형 나눔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안경업계도 이러한 활동을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업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
다비치안경체인은 매월 소외계층, 독거노인 등을 직접 찾아가 무료검안 및 맞춤안경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는 '러브아이 캠페인'을, 쿠퍼비젼코리아는 세계 시력의 날을 기념해 매년 전 세계 직원들이 참가하는 자선 모금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진정한 나눔의 문화가 기업의 성장과 함께 병행돼야 한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며 "소외계층과 함께 땀 흘리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결속력과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j&j, 아이들과미래와 '러브아이 캠페인'
(주)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대표 정병헌)는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와 함께 '아이들의 눈을 지켜주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러브아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의 눈 건강과 보호를 위한 '러브아이 캠페인'은 정기적인 눈 검사, 눈을 보호하는 환경 조성, 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 장려를 위한 활동이다.
임직원들이 직접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찾아 눈 건강 관련 교육을 진행, 눈의 중요성과 눈을 보호하는 실천법 등을 전달해 소외아동의 개안 수술비를 지원한다.
지난 5월에는 러브아이배 볼링대회를 통한 수익금 전액을 저소득층 시각장애인 아동을 위한 사업에 사용, 23명의 아동에게 47개 안경을 제공했다. 6월에는 러브아이 대학생 봉사단 교육을 진행, 약 920명의 저소득층 아동에게 눈 건강 교육을 실시할 총 11명의 대학생 봉사단원 인재를 양성했다.
또한 오는 10월 12일에는 러브아이 임직원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으로, 내부 임직원 및 가족 포함 100~150명 정도 봉사활동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러브아이 캠페인은 웹사이트(www.loveeye.or.kr)를 개설해 '러브아이 서명과 기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원데이 아큐브 모델인 배우 한효주와 송중기는 러브아이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아이들의 눈 건강에 대한 사회의 관심과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쿠퍼비젼, 시력교정 필요한 곳 꾸준한 지원
쿠퍼비젼코리아(주)(대표이사 정종구)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는 회사 목표 하에 '세계 시력의 날(매년 10월 둘째주 목요일)'을 기념해 매년 전 세계 직원들이 참가하는 자선 모금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전 세계 시력 교정이 필요하지만 혜택을 받지 못해 불분명한 시야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약 6억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들 대부분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제3세계 거주자들이며,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나쁜 시력으로 배움의 기회와 동시에 미래를 잃어버리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제3세계에 시력 보조 기구와 지원을 해오고 있는 비영리단체인 optometry giving sight의 플래티넘 스폰서이기도 한 쿠퍼비젼은 매년 전 세계적인 모금행사를 통해 직원들의 모금액에 회사가 같은 금액을 더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꾸준한 기부를 해오고 있다. 이 행사는 5달러면 시력교정이 필요한 사람에게 검사와 안경 등 보조기구를 제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8월, 9월 직원 모금을 실시하고 회사의 기부금을 더해 10월 10일 optometry giving sight에 전달할 예정이다.
다비치, '… 사랑더하기' 거리 모금행사
(주)다비치안경체인(대표이사 김인규)은 오는 14일부터 26일까지 눈 건강 시력지킴이 이웃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개그맨 황기순과 가수 박상민의 전국 국토대장정 길거리 모금행사인 '황기순, 박상민의 사랑더하기' 행사를 함께 펼친다.
다비치와 함께하는 모금행사는 오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출발해 수원역 앞 차 없는 거리, 18일 대전 복합터미널, 19일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20일 부산 다비치 해운대점 앞, 26일 서울 한강시민공원 성산대교 망원지부에서 진행된다.
이날 다비치안경은 안경·콘택트 바로쓰기 캠페인과 함께 모금에 참여한 시민들을 위해 돋보기, 콘택트렌즈 세척액, 선크림 등을 무료로 증정하고 안경세척 및 코받침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전국 거리 모금행사를 통해 모아진 모금액은 오는 27일 모금액 전달식을 통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에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