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p Focus-안경 선택법
2013-12-06 이윤형
성장과정에 있는 어린이의 경우 주기적으로 안경을 교체해줘야 하며 시력검사 당시의 얼굴에 맞는 안경이 좋은 안경이다.
안경을 정확하게 선택해 사용하지 않으면 눈의 피로가 빨리 오는 것은 물론 두통, 어깨 결림, 집중력 결여, 신경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경사는 사용자의 작업 환경, 취미, 스포츠 활동 및 기타 안경을 착용하려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질문하고 착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안경 또는 여러 가지 형태의 렌즈를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
안경은 시력교정이나 시력보호를 위한 기능적인 측면에서뿐 아니라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는 패션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스타일에 맞춰서 안경을 바꿔 쓰는 것도 세련된 자기 연출법 중의 하나이다.
안경은 얼굴과 가장 가까이 있는 소품이기 때문에 안경테의 크기와 모양은 반드시 얼굴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계란형 얼굴이라면 어떠한 프레임도 잘 어울리지만 그 외의 얼굴형은 안경의 안구 모양과 자신의 얼굴형이 동일해서는 안 된다.
■긴 얼굴
긴 얼굴 형태는 사각, 원형 안구 모두 잘 어울리지만 렌즈가 작거나 곡선 처리된 타원형 안경테를 착용하게 되면 얼굴이 더 길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사각형 얼굴
각진 얼굴 형태라면 얼굴형과 같은 각진 프레임의 안경테 선택은 금물이다. 곡선으로 처리된 프레임의 원형 안구나 앤드피스가 살짝 올라간 캣츠아이형 안경으로 사각 얼굴을 커버할 수 있다.
■역삼각형 얼굴
역삼각형 얼굴 형태는 차가운 이미지가 강해 무테안경을 선택해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원형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역삼각형태의 보잉스타일이나 와이드한 디자인의 프레임은 뾰족한 턱선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둥근 얼굴
둥근 얼굴 형태는 통통해 보이기 쉽기 때문에 스퀘어 형태의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운드 프레임을 착용하고 싶다면 스퀘어 안구형이지만 렌즈 아래 부분만 살짝 각이 진 프레임도 동글동글한 이미지를 보완할 수 있다.
katow@fneyefocus.com 이윤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