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없는 관리용액을 선택하고 싶다면

2014-09-19     이지연
Artis L. Beatty, MS, OD, MBA

안경원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현재 어떤 관리용액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의 고객들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액이 다 비슷한 거 아닌가요?"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관리용액이 어떤 제품인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전문가들이 제품에 대해 지속적이고 정확한 설명과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대부분 가장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그 결과, 렌즈 착용자들은 착용하고 있는 콘택트렌즈의 착용감이나 내구성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깨끗한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에게 늘 권고하는 내용 중의 하나가 '어떤 관리용액으로 어떤 렌즈를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지만 관리용액 선택의 중요성은 너무 쉽게 간과되고 있다.

렌즈 재질은 착용자들이 건강하고 편안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꾸준히 발전해 왔다.

착용감을 좋게 하기 위한 렌즈 재질의 발전과 더불어 렌즈 관리용액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시도들이 있어왔다. AOSEPT-PLUS(에이오셉 플러스)는 렌즈 착용자의 눈에 미치는 방부제의 영향은 최소화하면서 미생물 억제에 대한 탁월한 효과를 제공하는 등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렌즈 착용자들과 그들이 착용하는 렌즈 재질에 적합한 선택이었다.

2주 착용렌즈 및 월간 착용렌즈를 에이오셉 플러스로 매일 관리해 원데이 렌즈와 비교한 결과 착용 직후 착용감이 유사했다.

■관리용액 민감성

다목적관리용액을 사용하는 콘택트렌즈 착용자들 중에는 렌즈 착용 직후나 착용 중에 느껴지는 화끈거림이나 따끔거리는 증상을 불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의 눈을 진찰해 보면 충혈이 관찰되고 그들이 호소하는 자각적인 증상으로는 자극감과 착용감 불편 등이 있다. 이 경우 고객들의 눈을 검사해 보면, 각막염색을 확인할 수 있고 이런 자각적, 타각적 증상들을 통해 렌즈 착용자가 관리용액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렌즈 재질은 다목적 관리용액에 첨가된 일부 방부제 성분을 흡수해 렌즈 착용 중 점상 각막염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런 양상이 심해지는 경우 렌즈 착용자는 착용감이 불편하다고 느끼게 된다.


■관리용품 교체시도

콘택트렌즈 착용 중 불편감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관리용액에 대한 민감성으로 인해 유발되는 불편감은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렌즈 세척 및 소독 방법을 에이오셉 플러스로 교체하는 경우 전반적으로 렌즈착용에 대한 큰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에이오셉 플러스의 고유한 성분과 효과적인 중화작용의 조화로 인해 렌즈착용을 편안하게 해주고 각막의 과민반응이 적다. 또한 중화과정을 통해 과산화수소 성분이 남지 않도록 유지하는데, 권장하는 제품 사용법을 정확하게 준수한다면 (6시간 이상 중화) 과산화수소의 잔류 농도는 눈이 느끼지 못하는 수준 아래로 낮아지게 된다.

이외에도 방부제가 포함돼 있지 않아 렌즈 표면이나 렌즈 매트릭스안에 자극을 유발하는 잔류물이 남아있지 않게 된다.

에이오셉 플러스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에이오셉 플러스로 렌즈를 세척하고 소독한 이후 렌즈가 더 깨끗해지고 마치 새 렌즈 인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응답한 사람들이 5명 중 4명이었다.

전문가 입장에서 내가 에이오셉 플러스를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렌즈를 6시간 동안 완전히 소독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이다.

고객들에게 에이오셉 플러스를 추천하고 6시간 이상 반드시 중화해야 한다고 주의 사항을 강조하면 고객들은 기존 제품과는 차이가 있는 제품이라고 이해하고 내가 지시하는 준수사항을 잘 따른 다는 것이다. 제거하기 힘든 포자형태의 카스텔란 가시아메바에 대해 에이오셉 플러스는 광범위한 살균효과를 나타냈다.

플루레신 염색으로 관찰된 상부 검결막의 유두 반응.

■깨끗한 렌즈 표면

콘택트렌즈 관리용액 및 관리 과정은 소독작용 뿐만 아니라 침착물 제거에 있어서도 필수적이다.

콘택트렌즈 이물질이 유발하는 지속적인 이물감과 기계적 자극감(일부의 경우 유두결막염)은 관리용액을 에이오셉 플러스로 교체하면 개선시킬 수 있다.

특히 에이오셉 플러스에 함유되어 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인 Pluron-ic17R4와 중화작용 중 발생하는 거품의 버블링 액션(Bubbling action)이 가하는 자극을 통해 단백질 및 지방침착물을 세척해 제거하는 효과를 증대시킨다.


■분명한 선택

가장 편안하고 가장 잘 맞고 가장 잘 보이는 콘택트렌즈를 처방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관리용액을 선택, 권장하고 소비자 교육을 진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관리용액에 만족하지 못하고, 용액 성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고객들이라면 입증된 소독효과, 계면활성제로 강화된 세척효과, 그리고 안구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에이오셉 플러스가 확실한 선택이다.

<자료제공: 한국알콘(주) 비젼케어>

fn아이포커스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