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CI “안경원 서비스경영 통해 매출 늘린다”

2016-01-30     김선민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
전직원 '서비스경영컨설턴트' 자격증 취득
콘택트렌즈 교육, 고객만족 경영전략 전수

국내 유일의 콘택트렌즈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 교육센터(원장 김재민) 전직원들이 단번에 서비스경영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서비스경영컨설턴트는 (사)한국서비스진흥협회 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경영과 사업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해 이를 활용하고 학습의 기회를 넓혀 변화를 실행함으로써 경영자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의 달성을 도와주는 독립적인 프로페셔널 자격증이다.

세부적으로는 고객만족 및 서비스품질 관련 지식과 서비스기획 및 고객관리스킬 등의 실전능력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 내부의 문제점을 명확히 분석해 고객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고객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한다.

(사)한국서비스진흥협회는 급변하는 서비스산업 환경 속에서 기업 및 기관의 고객접점 프로세스, 서비스인력 등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내부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을 서비스경영컨설턴트를 통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명쾌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정부의 컨설팅산업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이 예상되는 가운데 서비스경영컨설턴트는 기업내의 전문서비스강사 및 경영지도사로서 경영컨설팅 회사 또는 민간, 공공부문 연구소에서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TVCI 교육센터도 안경사들에게 단순히 콘택트렌즈에 관한 지식이나 소개에 그치지 않고 안경원을 운영하는 안경사들에게 서비스경영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기초기술, 서비스경영 표준안에 대한 지식 및 적용, 효율적인 서비스프로세스 구축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및 확인 등의 포괄적인 서비스 비전 및 경영전략을 제시해 안경원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TVCI 전직원들은 김재민 원장의 지원 아래 주말에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으며 몇 개월에 걸쳐 준비 한끝에 지난 1월 전직원들이 서비스경영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정민 TVCI 과장은 "그 동안의 교육 프로그램도 많은 안경사분들이 만족해 하셨다 하지만 우리는 보다 양질의 교육을 위해 원장님 이하 전직원 분들이 최선을 다해왔다. 그에 따라 올해는 어떠한 부분들이 안경사 분들께 필요할지, 실질적으로 그 분들이 바라는 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한 끝에 '서비스경영컨설턴트'라는 자격증을 취득해 안경사 분들께 안경원 매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해보자라는 생각이 모아졌다. 콘택트렌즈 업계 유일의 교육기관인 만큼 그에 걸맞는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콘택트렌즈 교육 뿐 만이 아니라 안경원 매출이 신장하고 안경원을 찾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전체적인 안경산업이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 며 자격증 취득 소감을 밝혔다.

또 이 과장은 "방문교육 시에 저희도 따로 서비스 관련한 교육을 받은 것이 아니어서 안경사 분들께 서비스 기술이나 그에 수반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잘 설명드리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서비스경영컨설턴트' 자격증을 공부하며 체득한 지식들을 안경사 분들께 모두 전달해드려 안경원 운영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드리고 싶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TVCI는 지난 2005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서울에 문을 열었다.

지금까지 TVCI 교육센터를 거쳐간 안경사들이 1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국내에서 유일한 콘택트렌즈 교육기관으로써 전국 안경사들의 콘택트렌즈 관련 교육을 책임져 왔다.

올해는 멀티포컬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틈틈히 특강도 진행 할 계획이다. 콘택트렌즈 전문 교육기관에서 포괄적인 안경원 전문 서비스 교육기관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TVCI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ratio1234@fneyefocus.com 김선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