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1300개 지점을 3D로 촬영후 너비·길이 등 수십개 데이터 측정
AR로 디자인·컬러 조합 다채… 추천하는 안경사-소비자 모두 만족

비움안경 유영국 대표

이제 안경테도 브랜드, 가격이 아닌 과학을 통한 나만의 개인맞춤 안경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정확한 소비자의 얼굴너비, 얼굴길이, 코의 각도, 코와 귀 사이의 길이 등 수십 가지 데이터를 측정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안경을 찾아주는 비움안경 시스템.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에 위치한 비움안경원에서 비움안경 시스템을 개발한 유영국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개인맞춤 비움안경이 최근 안경업계 핫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소감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확한 얼굴의 각 부분 사이즈를 측정해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어울리는 안경테를 추천해 주는 비움안경과 관련해 요즘 많은 문의를 해주십니다. 브랜드나 디자인보다는 과학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안경테를 선택하려는 안경사분들이 많이 계신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비움안경은 안경테의 전면부와 템플 사이즈의 조합과 코의 각도에 따른 코패드를 조합해 하나의 안경테로 수백가지의 사이즈를 제공할 수 있는 안경테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안경원을 운영하면서 비움안경을 개발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업체에서 안경을 가상으로 착용해 보는 AR(증강현실) 앱과 어플들이 출시됐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앱이나 어플들은 사이즈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얼굴에 올려놓는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사이즈를 정확히 반영해 안경테가 내 얼굴에 정확히 맞는지를 알 수 있다면 대면이 아닌 온라인상에서 선택하기가 수월하겠다는 생각으로 개발하게 됐습니다. 안경사가 되기 이전에 프로그램 개발자로 근무했던 경험이 비움안경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처음에는 소비자에게 바로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으나 인도네시아에서 투자를 받게 되고, 그로 인해 안경원에서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안경원에 도입하는 시스템으로 구축한 것이 훨씬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안경테도 브랜드, 가격이 아닌 과학으로 접근해야 한다가 비움안경의 캐치프레이즈인데요. 과학에 중점을 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움안경의 최대 장점은 정확한 사이즈와 가벼움입니다. 안경은 안경테와 안경렌즈가 합쳐진 결과물인데, 물론 안경테의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인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모양이 전부가 아니라 대부분의 안경의 목적은 시력교정이죠. 요즘 시대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사용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기능성 안경렌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안경들이 최적의 광학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광학적 설계가 우선돼야 합니다. 물론 피팅으로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지만, 피팅 이전에 얼굴에 맞는 정확한 사이즈의 안경테가 우선돼야 피팅도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얼굴 측정부터 도출 결과 확인, 개인 맞춤 비움안경 수령까지 프로세스를 쉽게 설명 한다면요?

아이패드 프로에 비움안경 앱을 설치한 후 소비자의 얼굴을 측정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전면부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 얼굴의 1300여개의 지점의 3D좌표(x, y, z)를 측정한 후 필요한 각 좌표간의 거리를 3차원으로 측정하게 됩니다. 얼굴너비, 얼굴길이, 코의 각도, 코와 귀 사이의 길이 등 수십가지 데이터를 측정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얼굴의 길이와 넓이의 비율과 같은 수치를 얻어 내어 사이즈뿐만 아니라 어울리는 안경테의 모양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추천 받은 안경테의 모양과 사이즈를 활용해 가상장착을 해보고 사이즈와 색상, 안경테 등을 앱을 통해 바로바로 변경,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장착은 시중에 서비스되고 있는 다른 앱이나 어플보다 훨씬 현실감 있는 AR(증강현실) 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안경테 특성상 직접 착용해 보고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 도입시 함께 제공되는 시험착용 안경테를 통해 소비자가 최종 선택을 하게 되면, 선택된 안경테 모델, 전면부 사이즈, 템플 사이즈, 코패드의 각도 등을 비움 본사로 보내게 되고 해당되는 안경테의 조합을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비움안경 시스템을 이미 구입한 안경사들의 사용기 반응은 어떤가요?

소비자분들 중에도 이러한 사이즈를 측정해 얼굴에 맞게 해주는 안경테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다는 얘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특히 얼굴이 평균보다 크거나 혹은 작은 소비자분들에게 권할 경우 대부분 만족하시면서 선택하시게 된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듣고, 또한 그부분에 대한 좋은 말씀들을 해주십니다. 얼굴 3D 스캔이나 개인 맞춤 안경테에 대해 이미 관심이 있던 안경사분들이 많으셔서 비움과 같은 시스템을 많이 기다리신 것 같아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대부분의 안경사분들께서는 소비자에게 안경테를 권해주실 때, 유용하다는 피드백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비움 시스템의 단점이라던지, 앞으로 필요한 기능이라던지 안경사분들께서 생각하셨던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추후 비움시스템의 업데이트와 새로운 안경테 모델의 출시에는 이런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해 개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비움안경 앱을 통해 얼굴 얼굴을 측정한 후에는 꼭 비움 안경을 구매해야 하나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비움시스템으로 측정하고 비움안경테를 구매하면 당연히 비움아이웨어 입장에서는 좋겠지만, 비움안경을 모든 소비자들이 좋아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할 수 있습니다. 안경사분들이 다른 브랜드의 안경테를 추천해 주는 경우에도 비움앱에서 측정한 사이즈와 추천 모양을 참고하는 것도 비움시스템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될 수 있겠네요. 안경원에 도입한 장비나 시스템이라면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안경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비움 안경은 3가지 세트 구성으로 준비돼 있다고 들었습니다. 안경원에서는 어떻게 구매해야 하나요?

처음 출시된 전면부 3D프린팅과 티타늄 다리로 구성된 오리지널 모델, 두꺼운 플라스틱 테의 형태로 전면부와 다리를 모두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볼드 모델 그리고 메탈 모델, 이렇게 3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비움시스템 도입시 3가지 세트를 모두 구비해도 되지만 오리지널과 볼드, 오리지널과 메탈, 이렇게 2가지 세트만 구비해도 무방합니다. 비움안경 시스템의 초기에 들어가는 안경테는 기존의 안경테와 같이 판매하는 용도라기 보다는 비움앱을 측정하고 최종 시험착용 해보는 트라이얼 세트라고 보시는 편이 이해가 더 빠르실 것 같습니다. 수 백가지가 넘는 모든 조합을 갖춰 놓을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적합한 안경테를 착용해 보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도구라고 생각해 주세요.

일각에서는 비움안경이 개인맞춤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기도 하지만, 안경사와 소비자가 1:1로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안경원에서 소비자가 안경을 맞출 경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단계가 안경테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검안이 될 수도 있지만 여러 안경을 착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안경을 선택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얼굴을 측정하고 그에 대한 설명과 가상착용 등 비움시스템 측정에 시간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안경을 처방하면서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해 준다면 좀 더 소비자에게 정확한 안경테와 안경을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겠죠. 현재 비움시스템이 도입된 안경원의 경우에도 여러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검안실에 비움앱을 설치한 후 고객들을 측정한 후 설명을 하고 나서 안경테를 추천해 주는 안경원이 있는 반면, 안경테를 고르는 과정에서 가벼움이나 얼굴사이즈에 민감하신 소비자에게 비움안경테를 먼저 추천한 후 관심이 있으면 측정하는 안경원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경원의 콘셉트나 프로세스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움안경 시스템과 비슷한 AR 측정을 통한 시스템으로 안경을 제공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존의 타 시스템들은 거의 직접 안경원을 개설해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움안경은 이와 달리 최소한의 비용으로 3D스캔을 통한 얼굴측정 시스템을 안경원에 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안경원들과 차별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안경테를 추천하고 제공해 주는 시스템을 갖춘 안경원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차별화는 신규 고객의 창출과 매출 증대의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전국 안경원에서 비움안경 구비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안경사 선생님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존의 디자인과 브랜드 위주의 안경테가 주를 이루는 현재의 환경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안경테의 추천은 다른 안경원들과 분명한 차별점이 될 수 있습니다. 향후 트렌드는 분명히 안경테의 선택에도 사이즈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도 일부 브랜드에서도 안경테를 제작할 때, 사이즈별로 제작해서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정확하게 얼굴을 측정하거나 그 데이터를 가공해서 보여주는 시스템은 거의 전무한 상황입니다. 비움아이웨어는 계속 발전시켜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시스템이 되게 할 것이고, 남들보다 한발 먼저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해서 안경원 이미지를 향상 시키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