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경쟁 지양 위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하이엔드제품 라인업 구성

안경사 전문성으로 고객들 신뢰감 높이고 양질 서비스 제공 콘셉트

인터뷰 - 바이글라스 안경체인 강경모 대표

저가 할인 경쟁이 팽배해진 시대에 고급 하이엔드 안경체인을 표방하며, 국내 안경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몰고 오고 있는 바이글라스. 대한민국 하이클래스 안경체인의 자부심을 갖고 오늘도 뛰고 있는 바이글라스 본점을 찾았다. 경기도 용인 바이글라스 본점에서 지난 22일 강경모 공동대표를 만나 체인 스토리와 향후 행보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바이글라스 안경체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바이글라스는 한마디로 고급 아이웨어 전문 안경체인입니다. 안경사분들이 잘 알다시피 명품은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이름만으로 남다른 품격을 느끼게 합니다. 명품처럼 일상의 한부분인 안경이라는 아이템을 과학과 미학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퀄리티를 지닌 안경 체인 브랜드로 보시면 됩니다.

 

경기 불확실성의 시대에 고가 하이엔드 체인 사업을 진행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국내 안경업계에 만연된 비상식적이고 포화된 가격 할인 경쟁을 배척하고, 좋은 퀄리티의 제품과 정확한 시력검사로 경쟁력을 갖춰 고객과 안경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었습니다.

 

바이글라스가 타 안경 프랜차이즈와 가장 차별화를 내세울 수 있는 강점과 장점은 무엇입니까?

말뿐인 수평관계가 아닌 본사와 가맹점의 진정한 수평관계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본사로부터 강압적인 제품 구매 유도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안경원에 제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신규 입점이 어려운 안경브랜드를 쉽게 입점 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제품의 구성으로 고객들의 무리한 할인 요구가 없는 안경원이 바로 바이글라스입니다. 또 기본 제품구성의 고급화로 인해 객단가가 상승한 점 역시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이글라스가 추구하는 방향중 슬로건에 해당하는 것이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수평관계 소통입니다. 구체적인 본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당연한 말일 수 있지만, 가맹점주님들이 안경원 운영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최대한 서포트해 가맹점주들의 수익률 증진에 목표를 둡니다. 예를 들어 안경 브랜드, 안경렌즈 사입시 적용돼 할인되는 부분을 가맹점주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로컬 안경원도 백화점 안경원처럼하이엔드 프랜차이즈를 표방하는 바이글라스입니다. 고급 브랜드 아이웨어가 주력 상품일 거 같은데 대표적인 브랜드는 무엇이 있나요?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안경 브랜드가 있습니다. 크롬하츠, 까르띠에, 안네발렌틴, 금자안경, 몽블랑, 구찌, 프라다, 아이씨베를린, 고띠, 18Kgold, 까르뱅, 슬릭스틸, 서전, 오끼알리, 플럼, 토마토, 페이크미 등 최고 품질의 브랜드와 제품을 대거 확보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안경시장은 저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를 하는 추세입니다. 바이글라스는 고가 정책으로 시장의 흐름과는 다른 길을 걷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가 프랜차이즈의 경쟁은 끝이 보이는 싸움이고,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변화가 필요하다면 그 변화의 선두에 서고 싶습니다. 저가 체인들이 많아지고 경쟁이 가속화 되어 이제 콘택트렌즈는 손해를 보며 판매를 하고, 안경렌즈를 무료로 착용해주는 시대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저렴한 것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고객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뢰 있는 시력검사를 바탕으로 높은 퀄리티의 양질의 제품을 찾는 고객들은 어떤 안경원을 찾겠습니까. 현재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백화점에 가면 로드 안경원보다 높은 금액인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백화점 안경원의 고객의 수는 줄지 않습니다. 바로 신뢰의 문제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로드숍에도 좋은 퀄리티의 양질의 제품을 취급하는 체인 안경원이 있다면 분명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바이글라스는 신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이름을 널리 알려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홍보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되나요?

가맹사업을 시작했다고 해서 기존의 운영 방식과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껏 운영해 왔던 것처럼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한다면 자연스럽게 홍보와 마케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운영해 왔던 블로그가 마케팅이라면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바이글라스 안경체인 신규 가맹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 로드숍은 가입비 700만원, 월가맹비 4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몰, 대형마트 가입비는 1000만원, 월가맹비 40만원입니다. 현재 5호점 까지는 가입비 50% 할인을 적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이 순간 바이글라스 안경체인 가맹 계획에 대해 고민하고 계실 안경사분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백화점 안경원 직원 생활을 하다가 처음 안경원을 인수하려던 때가 생각납니다. 그때 지금 저와 함께 바이글라스를 운영하는 박희권 공동대표가 함께 도전해 보자고 저를 설득했었습니다. 자신감이 많은 친구이고 실력도 뛰어나지만 그에 비해 전 소극적이고 조심성도 많은 성격이라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책임감의 무게가 많이 늘었고, 다행히 좋은 결과가 따라와 감사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는 안경사분들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하고자 하는 생각만 있으시다면 얼마든지 도전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살 깎아먹는 팽배해진 할인경쟁 시대에 당당하게 좋은 제품을 가지고, 고객에게 신뢰를 바탕으로하여 함께 도전해 보시길 권해봅니다. 결정하시는 지금 이 순간을 웃으며 회상하는 그날을 위해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가맹문의 전화: 031-896-9350

이메일: byglass_company@naver.com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