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점안 방법 알아야

녹내장용 안약은 시간을 지켜 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픽사베이)
녹내장용 안약은 시간을 지켜 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픽사베이)

높은 안압 때문에 발생하는 녹내장은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한 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검사를 자주 시행해야 하며 이미 녹내장 환자라면 손상의 진행을 멈추거나 느리게 해 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녹내장 환자는 약물로 치료를 한다. 녹내장용 안약은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녹내장 안약은 꾸준히 점안해야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녹내장 환자들은 안약 점안 방법을 잘 모르거나 제때 안약을 점안하지 않기도 하고 안약의 유효기간을 지키지 않아 녹내장 치료를 제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녹내장 안약은 매일 정해진 시간과 용법에 맞춰 점안하는 것과 올바른 점안법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안약은 1회 점안 시 한 방울이면 충분하다. 안약을 2가지 이상 점안할 경우에는 점안 간격을 약 5~10분 정도 후 점안해야 한다.

안약도 유효기간이 있어서 병에 들어 있는 약의 경우는 개봉 후 1달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일회용은 한번 사용 후 버려야 한다.

만약 안약을 깜박하고 안 넣었다면 깜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즉시 안약을 넣고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

약물치료 중 부작용이 계속 발생하거나 안약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이 경우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