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었을 때 부터 식생활에 신경써야

백내장을 예방하려면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백내장을 예방하려면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나이가 들어 노화가 시작되면 백내장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백내장이란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이다.

백내장에 걸리면 시야가 뿌옇기 때문에 생활하는 것이 불편하고 수술을 받는다고 해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백내장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다. 백내장을 예방하려면 평소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 안구건조증을 막고 눈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에는 시력감퇴와 야맹증을 예방하는 비타민A와 시신경보호에 좋은 비타민B, 항산화 작용을 도와 눈의 노화를 막는 비타민C, 세포막손상을 예방해 시력퇴화를 막는 비타민E 등이 있다.

이런 영양소는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다. 영국 킹스컬리지런던의 크리스 하몬드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채소나 과일을 꾸준히 먹는 중년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백내장에 걸릴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실제로 하루에 채소와 과일을 권장량인 500g보다 덜 섭취하는 남성의 백내장 발생 위험은 1일 500g 이상 챙겨 먹는 남성의 1.42배였다.

나이가 젊을 때부터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백내장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