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구이나 죽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보양식으로 유명한 전복은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8월에서 10월이 제철인 전복은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 타우린은 망막의 기능을 좋게 하여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타우린이 부족하면 망막의 기능이 퇴화하여 시력이 떨어지고 심하면 실명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타우린뿐 아니라 전복에는 비타민과 글리신, 아르지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또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테인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피로 해소 및 병후 원기회복에 좋다.
또 전복살뿐 아니라 껍데기에는 시력 개선, 충혈 완화, 백내장 치료 등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복 먹는 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전복 버터구이와 전복죽이 있다.
먼저 전복 버터구이는 전복은 껍질과 살 사이에 숟가락을 넣어 살을 분리하고, 이빨과 내장을 제거한 후 손질한 전복 살 위쪽에 격자로 칼집을 넣어준다.
달군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이고 전복을 넣은 후 약간의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1분 정도 중불에서 굽다가 청주를 넣고 2분 정도 더 익혀주면 끝난다. 이때 칼집을 넣은 쪽이 팬에 먼저 닿게 구워줘야 한다.
전복죽은 내장을 뺀 전복을 먹기 쉽게 썰고 참기름을 두른 팬에 볶는다. 이후 전복 내장에 물과 불린 쌀을 넣고 뭉개면서 끓여준다. 만약 냉동 전복이라면 내장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쌀이 익으면 전복 쌀을 볶은 것을 함께 섞어서 볶아주면 끝난다.
관련기사
임채령 기자
syjj426@fneyefocu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