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생때 가족같은 분위기 반해 취업 결정
'리프레쉬'제로 직원들 사기충전… 동호회도 활발

인터뷰-룩옵틱스 장순호
장순호 룩옵틱스 상품운영팀 사원


새해가 밝았다. 하지만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침체로 내달 2월 졸업하는 학생이나 취업 준비생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 취업 준비생들은 좁은 취업 관문을 뚫기 위해 졸업을 유예하고 각종 자격증 토익, 인턴 등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다. 더군다나 지난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졸업 후 3년 이상이 지난 입사지원자는 서류 통과가 어렵다'의 결과가 나와 더욱 취업 준비생들의 마음을 심란하게 했다. 이러한 최악의 취업난에도 본인의 전공을 살려 확고한 목표를 갖고 노력한 결과 남들이 부러워하는 기업에 취업했다. 뚝심있는 소신과 빠르고 정확한 판단으로 취업에 성공한 룩옵틱스 상품운영팀 장순호(29) 사원을 만나보자.

―룩옵틱스는 어떤 회사이며, 하는 업무는.

▲룩옵틱스는 '안경은 얼굴이다'로 알려진 전문 안경 유통기업이다. 지금까지 시력 보정이라는 전통적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한 룩옵틱스는 안경의 패러다임을 넓히고 패션 안경을 대중화하는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안경업계에서는 24년째 탄탄대로를 걷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현재 상품기획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백화점 운영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주 업무는 상품출고를 시작으로 진열교체, 매출분석 등 상품기획자로 MD역할을 하고 있다.

―룩옵틱스에 취업한 계기는.

▲룩옵틱스 대학로점에서 아르바이트로 일을 한 적이 있다. 매장 분위기가 화기애애했다. 제가 실수를 해도 옆에서 격력해 주는 선배들 덕분에 일을 빨리 배울 수 있었다. 밤늦게까지 일을 해도 힘들지 않고 오히려 내일 아침이 빨리 오기를 바랄 정도로 일이 즐거웠다. 그리고 룩옵틱스에 취업하기로 결심한 결정적인 계기는 룩옵틱스가 지닌 커리어패스라는 프로그램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이 업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미리 입사한 선배들이 각자 자기 분야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이 나를 여기까지 오게 했다. 룩옵틱스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중국과 해외시장, 내수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앞으로 성장잠재력이 굉장히 많은 회사다.

― 취업준비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가 매번 어렵다. 며칠 내내 고민을 한 결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작성했다. 매장에서 느꼈던 고객관리 서비스, 제품 진열, 신제품 홍보, 직원들과의 화합 등 그 당시 몸소 느꼈던 점을 있는 그대로 작성했다. 2015년 2월에 취득한 안경사 자격증도 제출했다. 면접은 1차 경영진(실무자)면접, 2차 임원 면접으로 이뤄졌다. 면접 분위기는 마치 학교 선배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처럼 편안했다.

―룩옵틱스에 입사하려면 안경사 자격증은 필수인가.

▲아니다. 부서마다 필요한 자격증은 다르다. 다만 룩옵틱스가 전문 안경 유통기업이기 때문에 안경사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

―룩옵틱스가 원하는 인재상은.

▲ 딱 3가지가 있다. 정직. 열정 그리고 변화와 도전이다. 그만큼 룩옵틱스 직원들은 적극적이고 창조적이다. 덕분에 회사 분위기는 활기차다.

―룩옵틱스만의 큰 장점을 꼽는다면.

▲ 룩옵틱스는 중국 해외 사업은 물론, 내수시장과 해외시장까지 진출하는 진보적인 회사다. 국내 면세점, 백화점, 아울렛, 프랜차이즈, 안경원, 중국 면세점까지 다양한 유통채널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성장잠재력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뜻한다. 또 일반 타 안경원이나 안경회사와는 달리 POS시스템을 통해서 고객관리가 철저하다. 음악이나 조명 등 매장 분위기가 SPA매장처럼 자유롭다. 룩옵틱스는 새로운 변화를 통해 넓고 크게 생각할 수 있는 회사다.

―룩옵틱스가 지닌 복지혜택과 신입 연봉은.

▲직원들의 업무를 증진시키고 체력보강을 위해 리프레쉬(Refresh)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여름휴가 때나 명절, 연말이면 전 직원 모두 1주일씩 쉰다. 그리고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축구 사내 동호회가 있다. 연봉은 안경업계에서는 상위권으로 높은 편이다.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적이 있다면.

▲백화점 매장의 매출이 전년대비 신장했을 때다. 스스로 뿌듯하다. 다음에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룩옵틱스는 앞으로 중국은 물론 동남아로 적극 진출한다. 해외 제품을 한국 사람들 얼굴형에 맞게 모델을 개발하고, PB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 PB (Private Brand Products) 제품까지 생산하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내가 일을 하는 업무 범위도 그만큼 넓어진다고 생각한다. '준비한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고 하지 않던가. 현장 매니저와 소통하기 위해 현재 중국어와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그래서 불경기 속에서 회사가 업계 내에서 1위, 중국 및 해외시장 진출을 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기 위해 국내시장의 안경 유통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고, 회사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한다면.

▲취업 준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인이 지닌 흥미, 적성, 목표와 비전을 잘 이해한 다음 본인이 원하는 회사에 꼭 취업하기 바란다. 현재 룩옵틱스는 2017년부터 안경사들을 위한 커리어 관리 시스템을 보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경사들이 선호할 조직 문화를 뿌리내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며, 취업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경광학과 출신의 안경사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장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