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기기등 8000만원 지원 정기적인 CEO 모임으로 소통 독자적인 전산시스템 등 구축
최근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이 출범했다. 부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안경프랜차이즈가 탄생한 것이다. 김도경 탑클래스안경체인 대표는 "안경원을 오픈하면서 창업의 벽이 이렇게 높은 줄 몰랐다"고 창업당시를 회상한다. 많은 안경사들의 궁극적인 꿈은 자신만의 안경원을 갖길 원한다. 이 꿈을 이뤄주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는 김 대표는 "창업의 높은 벽을 낮춰 많은 안경사들에게 안경원 창업의 기회를 줄 것이다"라고 안경사들에게 많은 기회가 돌아가길 바라고 있다. 안경사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바탕으로한 재방문율을 높이겠다는 가맹본부의 정책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히는 김도경 대표를 만나 탑클래스안경체인의 설립과 방향, 향후 정책에 대해서 들어봤다.
Q1.안경 프랜차이즈사업을 진행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안경사들은 가슴속 깊은 곳에 창업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안경업종의 특성상 창업이라는 현실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저도 안경원을 오픈하면서 창업의 벽이 너무나도 높다는 걸 몸소 느끼게 되었고, 그 어려움이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 마음에서 창업의 높은 벽, 어려움들을 조금이나마 분담해 드리고자하는 마음에서 안경프랜차이즈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수년간 시행착오를 거쳐서 만든 '탑클래스안경'의 콘셉트를 안경사들과 공유하겠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매장마다 약 8,000만원(기기 3천, 여벌렌즈 2천, 콘택트렌즈 3천)에 달하는 물품지원을 할 수 있는 여건을 확립하게 되었고, 올해 중으로 안경테까지도 추가로 위탁 지원해 드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예정입니다. 이처럼 업계 선후배님들의 창업이라는 벽을 낮춰 드리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출발하고, 준비하고, 시작하게 된 것이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입니다.
Q2.탑클래스안경체인이 추구하는 프랜차이즈는 어떤 것인가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가성비(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입니다. 안경원 창업을 희망하는 안경사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겠다는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의 근본적인 가맹정책에서 출발합니다. 첫 번째로 신규 창업이든 기존 매장이든 최소의 비용으로 창업 및 리마인드를 할 수 있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창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주겠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콘택트렌즈부터 안경렌즈, 안경테 등등 모든 제품을 국내 최저가로 납품해 가맹점에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소비자들에게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부담없는 가격으로 응대하여 상호 신뢰가 쌓이고 재방문율을 높여 본사부터 가맹점, 소비자까지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가맹 계약과 동시에 진행되는 전래가 없는 본사의 전폭적인 지원과 확실한 원가 절감 정책을 모든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 가맹점에서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가맹 안경원의 이익은 물론이고 소비자들까지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명실상부한 안경프랜차이즈를 추구합니다.
Q3.성공하기 위해서는 본부와 가맹점간의 시스템이 원활하게 돌아가야 하는데 탑클래스안경체인은 어떤 정책을 제시하고 있나요?
상세하게 나열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해 주되 프랜차이즈의 틀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가이드는 유지할 계획입니다. 정기적인 CEO 모임은 물론 언제든지 상호 소통 할 수 있는 공간(홈페이지)를 구축 중입니다.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오해와 불신 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원활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한 아직은 시기상조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ERP 전산시스템 구축과 여기서는 말씀 드릴 수 없는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만의 3가지 중요 정책을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철저하게 준비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꼭 탑클래스안경체인이여만 하는 이유를 분명히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Q4.안경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가격파괴 등으로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예견된 일이고 자연스런 시장의 흐름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전국에는 너무나 많은 안경원과 렌즈전문 매장이 있습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렌즈전문 매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으로 인해 안경과 렌즈의 수요와 공급은 과잉공급의 정점을 달리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에서는 안경이 아니라 그 어떤 품목이라도 과잉 공급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자연스러운 시장의 원리로 인해 가격은 하락하게 되어 있고 그때의 빙하기를 버티지 못하면 비참한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가격경쟁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점은 자연스럽게 완화되고 치유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저희는 끝없는 빙하기를 보내고 있지만 이 시점이 지나고 나면 분명 호황기가 올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때까지 조금만 더 힘내고 이번 빙하기를 경험 삼아 분명히 다시 찾아올 다음 빙하기는 무난히 넘길 수 있는 지혜를 미리 준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5.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신용과 신뢰'입니다. 21세기는 신용사회입니다. 신뢰가 확립되지 못하면 어떤 일도 해나갈 수 없습니다. 개인 대 개인간에도 마찬가지고 특히 사업하는 입장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신뢰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엔 육체가 죽어 유령이 되는 거 보다 신용이 죽어 이른 나이에 사회의 유령이 되는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는 거 같습니다. 서로를 믿고 지낼 수 있는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인 '신용과 신뢰'가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Q6.프랜차이즈 사업을 이제 막 시작했는데 올해의 목표는?
몇 년 동안 치열하게 준비해 2018년 3월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가맹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얼마 안 된 시점이지만 감사하게도 벌써 3호점까지 계약이 완료되었고, 가맹 문의 또한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TOP CLAS2(탑클래스안경체인)'의 가맹정책에 적잖은 안경사들이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봅니다. 문의 주시는 모든 점주님들께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원해 주시는 게 진짜에요??" "정말 이렇게 지원 해주시면 너무나 큰 힘이 될 거 같습니다!!" 등등입니다. 이런 말을 들을 때 마다 안경 프랜차이즈사업을 진행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의외의 반응에 너무나 큰 보람을 느낍니다. 지금보다 더 큰 힘이 되어드리고 서로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체인 본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