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블루베리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픽사베이)
눈에 좋은 블루베리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픽사베이)

슈퍼푸드로 유명한 블루베리는 시중에서 과육, 잼, 음료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는데 맛도 좋지만 효능이 뛰어나 주목받고 있다.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해 평소 눈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블루베리 효능을 알고 먹으면 좋다.

블루베리는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며 미네랄 함량이 높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블루베리는 100g에 57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도 잘 되고 피부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며 플라보노이드, 엽산, 아연 등은 피로회복에도 좋아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블루베리에는 테로스틸벤이라는 성분이 있어 각종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백내장과 망막염 등 각종 눈 질환을 예방한다. 그리고 블루베리가 시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이유는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색소 때문이다.

사람의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한 자색색소체가 있는데 로돕신은 빛의 자극을 뇌에 전달하여 사물이 보여지게 한다. 로돕신은 빛의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고 곧바로 재 합성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색소는 로돕신의 재합성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안토시아닌색소는 강한 자외선을 막는 햇빛가리개 역할을 하고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제로도 작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베리는 시력 외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블루베리는 생으로도 먹을 수 있지만 잼, 주스, 시럽, 과실주로 섭취한다. 또 시중에 판매하는 냉동블루베리가 있으니 요거트에 섞어먹어도 좋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