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을 위해 컬러 렌즈를 끼는 사람들이 많다. 컬러 렌즈를 착용했을 때 눈동자의 움직임을 따라오지 못해 눈동자를 벗어나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을 바로 '렌즈 훌라 현상'이라 한다
훌라 현상은 렌즈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렌즈가 느슨해져 눈동자를 이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혹 렌즈가 불량이거나 눈동자와 렌즈가 잘 맞지 않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올바르게 렌즈 착용을 했는데 훌라 현상이 발생한다면 렌즈 상태를 점검해봐야 한다.
렌즈를 뒤집어 꼈을 때도 훌라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앞뒷면을 헷갈려 하는 렌즈 초보자들이 뒤집어 착용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훌라 현상이 일어나면 렌즈가 검은 눈동자에 안정적으로 맞지 않고, 흰자에 걸치게 될 경우 렌즈 그래픽 디자인이 비쳐 어색해 보이기도 한다.
이때 눈을 심하게 깜빡이거나 눈을 비비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굉장히 위험하다. 심할 경우 각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훌라 현상이 일어났을 때 무리하게 렌즈를 빼려고 하면 렌즈가 떨어지거나 눈꺼풀 뒤로 넘어가기도 한다.
훌라 현상은 눈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이물감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렌즈가 움직이면서 각막에 상처를 내 눈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훌라 현상을 줄이려면 렌즈 구입 전, 안과나 안경원에서 자신 눈의 커브 값을 측정한 뒤 여기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관련기사
임채령 기자
syjj426@fneyefocu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