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 및 노안인 사람은 누진 다초점렌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근시 및 노안인 사람은 누진 다초점렌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렌즈를 착용하기 위해 안경원에 방문한 사람 중 '다초점렌즈'라는 글씨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다초점렌즈는 어떤 렌즈를 뜻하는 것일까?

조절력이 감퇴하여 원거리와 근거리의 2종류의 안경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 바꿔쓰는 불편을 피하려고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원견에서 근견으로 상이 도약하지 않고 이행하는 누진 다초점렌즈의 사용도 많아지고 있다.

다초점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는 노안 및 근시가 원인인데 다초점 콘택트렌즈의 중앙부는 망막에 초점을 형성해 근시의 원거리 시력을 개선한다.

최근에는 노안이 발생하는 연령대가 낮아져 누진 다초점에 주목하는 이들도 늘었다.

누진 다초점렌즈는 윗부분은 원거리, 중간 부분은 중간거리, 아랫부분은 근거리를 볼 수 있도록 이뤄져 있다.

하나의 렌즈를 세 부분으로 나눠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렌즈의 세 부분을 각각 다른 두께로 제작했기 때문이다. 누진 다초점렌즈는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누진 다초점렌즈를 착용할 때는 상하 시선 이동 시 시선을 위아래로 이동하고 계단 이용 시 고개를 숙여 바닥을 정확하게 보는 게 좋다. 또 좌우 시선 이동 시 고개를 좌우 이동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