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돌출 눈이 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돌출 눈이 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평소와 달리 눈이 돌출된 느낌이 든다면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고민해봐야 한다.

돌출 눈은 일반적으로 콧대나 미간보다 눈이 앞으로 나와 있는 상태를 말한다. 1cm~1.5cm 정도의 돌출을 평균적인 안구의 상태로 봤을 때 평균 이상의 돌출 정도를 보이면 안구돌출로 볼 수 있다.

돌출 눈은 심미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나타날 수 있으니 검진을 받아야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갑상선안병증이 돌출 눈이 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갑상선 안병증은 한쪽 혹은 양쪽 안구 돌출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갑상선 안병증은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을 때 동반될 수 있는 안과적 질환으로,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눈의 여러 가지 변화를 말한다.

초기에는 안구가 돌출되면서 눈꺼풀 부종이 생기거나 눈꺼풀이 후퇴되어 놀란 눈처럼 보이기도 한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안구가 더 돌출되어 결막부종 및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할 경우 노출성 각막염, 안압 상승, 복시, 시신경이 눌리면서 시력이 저하돼 실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튀어나와 안구 돌출이 의심된다면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갑상선 안병증의 가능성을 고려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