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미용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속눈썹이 눈을 찔러서 치료 목적으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다.
쌍꺼풀 수술을 미용 목적으로 하는 사람은 눈이 작거나 쌍꺼풀 없는 눈이 싫어서 하는 경우가 많다.
방법은 비절개 법과 절개법 2가지가 있다. 비절개 법은 쌍꺼풀 예정선 중 2~3곳을 3㎜ 정도로 절개한 후 이 부위를 통해 눈꺼풀을 들어 올려 근육과 피부를 묶어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눈꺼풀 지방이 적고 얇은 사람에게 많이 시행한다. 이 방법은 절개 부위가 적기 때문에 회복 기간이 짧고 수술 흔적이 남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쌍꺼풀이 풀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절개법은 쌍꺼풀 예정 선을 따라 눈꺼풀을 절개한 다음에 피부밑의 두툼한 근육과 지방을 제거한 후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과 피부를 묶어서 시행한다.
눈꺼풀에 지방이 많거나 두꺼운 사람에게 시행하며, 쌍꺼풀이 강하고 뚜렷하게 생기지만생기는 반면 수술 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치료 목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경우는 속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안검내반증'과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 등이다.
안검내반증은 눈꺼풀을 들어주면 속눈썹이 저절로 위로 말려 올라감으로써 치료가 된다. 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정도에 따라 쌍꺼풀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데 안검내반이 심하지 않으면 매몰법으로, 심한 경우면 절개법을 시행함으로써 개선해 줄 수 있다.
안검하수를 치료하기 위한 교정술은 눈꺼풀 안쪽의 근육을 절개하고 늘어진 피부와 근육, 지방을 적당히 제거한 후 상안검거근을 강화해주는 수술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