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 멀티포컬렌즈 전문 피팅안경원 인식 심어줘"
  다비치안경 도곡점 하미란 이사

 

하미란 이사
하미란 이사

 

멀티포컬 피팅데이 행사를 진행한 이유가 있다면요?

-40대 중후반 고객들이 오시면 누진다초점렌즈에 대해서는 너무 잘 알고 있어요. 그런데 멀티포컬렌즈는 생소해하시거든요. 지역 특성상 타지역보다 콘택트렌즈 수요가 높은 편임에도 멀티포컬렌즈 인지도가 떨어지다보니 신규 고객을 발굴하는 것도 어렵더라고요. 고객들에게 인식도 심어주면서 더 다양한 고객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참여하게 됐습니다.

 

3일간 피팅데이 행사를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문자메시지에 '지금 휴대폰 문자 보시는 게 불편하십니까' 등의 문구를 함께 보냈더니 관심을 갖는 고객들이 적지 않더라고요. 이번 기회를 통해 저희 안경원을 전문 검안 매장, 멀티포컬 전문 피팅 매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게 돼 뿌듯합니다.

 

행사 후 안경사분들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멀티포컬렌즈 구매 고객이 적다보니 직원 분들이 다 응대해볼 기회가 적었어요. 재구매는 꾸준하게 이뤄지지만 아무래도 그 전에 담당했던 선생님을 선호하기도 했고요. 경험할 기회가 줄어들면서 신규고객을 응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사전교육을 받으면서 검안부터 문진작성, 피팅,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정리를 할 수 있었어요. 또 재구매 고객이 아니라 신규고객을 응대하면서 처음 과정부터 끝까지 해볼 수 있게 된 것도 의미가 깊어요. 기존 고객들에게 재검사를 제안하기도 했는데 흔쾌히 검사에 응해주셨어요. 이번 계기를 통해 새로운 고객에게 멀티포컬렌즈 피팅을 자신있게 제안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었나요?

-47세 여성 고객인데 초기노안을 겪고 계시고 그동안 안경만 구매하고 콘택트렌즈는 한 번도 구매한 적이 없었어요. 멀리와 가까이 보는 것 모두 불편함을 느끼시다가 저희가 보낸 행사안내 문자메시지를 보고 방문하셨더라고요. 트라이얼 렌즈도 여러개 바꿔가며 피팅하고 집 가실때도 더 착용해보시라고 시험착용 렌즈도 챙겨드렸는데 며칠 뒤에 다시 방문하셨어요. 멀티포컬렌즈를 착용하면서 시생활이 훨씬 개선됐다면서 앞으로 매일 착용하기 위해 대량 구매하셨죠.

 

이번 행사를 통해 큰 매출이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기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교육을 받고 행사를 위해 여러 과정들을 준비하다보니 안경원 자체도 업그레이드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들 경력이 다양한 만큼 노하우도 다 제각각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멀티포컬렌즈에 대해서는 표준화를 이룰 수 있게 됐습니다. 고객들이 여러번 와서 다양한 선생님을 만나도 체계화된 서비스와 검사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거죠.

 

멀티포컬렌즈 시장이 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 할까요?

-음…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좀 더 다양한 주기의 멀티포컬렌즈가 출시되면 판매하는 입장에서 수월해질 것 같아요. 지금은 거의 원데이인데 착용주기를 늘리고 가성비를 높여서 소비자 접근을 좀 더 쉽게 하는거죠. 지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고객들이 5~10년 뒤 멀티포컬렌즈로 전향한다고 했을때 한달착용만 쓰던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 핵심 아닐까요?

 

 

 

"멀티포컬렌즈 피팅, 신규고객도 척척… 자신감 생겼어요"
  다비치안경 노원상계백병원건너점 김예빈 안경사

 

김예빈 안경사
김예빈 안경사

 

안경사 초년차라고 들었습니다. 이번 멀티포컬렌즈 피팅데이 행사에 참여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달라졌나요?

-그동안은 멀티포컬렌즈를 피팅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어요. 그렇다보니 '만약 고객 응대를 맡게 됐는데 멀티포컬렌즈를 권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어떡하지'하는 걱정도 생기더라고요. 그런데 이번 행사를 통해 확실히 자신감이 많이 생겼습니다. 자신감이 생긴 만큼 더 많은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노하우도 생겼습니다.

 

고객들 반응은 어땠나요?

-젊은 고객들은 아무래도 휴대폰을 보는 시간이 많다보니 피로도가 높아지고 눈이 쉽게 건조되는 증상을 호소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멀티포컬렌즈 피팅을 해드리고 여러가지 정보를 설명드렸거든요. 만족감을 표현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노안이라는 말보다 기능성렌즈임을 강조하니까 거부감을 느끼는 고객들도 없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다면요?

-30년 전쯤 렌즈를 착용하던 분인데 결혼하면서 안경을 끼고 생활했던 주부고객이셨어요. 렌즈를 다시 낄 엄두를 못 내다가 곧 자녀의 결혼인데 예쁘게 메이크업하면서 렌즈를 한 번 착용해보면 어떨까하고 생각하다가 멀티포컬렌즈 피팅데이 행사 안내 문자를 보고 방문하셨더라고요. 착용해보시더니 30년 전 렌즈와는 많이 달라졌다고 놀라워 하시더라고요. 그때보다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원.근거리 보는 것이 불편했는데 시생활이 훨씬 개선되기도 했고요. 앞으로 모임이 있을때 착용하신다면서 구매하셨어요. 또 다른 고객은 40대 남성분인데 운동할때 안경이 불편하게 느껴져서 고민을 하셨는데 콘택트렌즈를 권해드리면서 선글라스, 고글 등과 병행으로 착용할 수 있다는 점도 어필했는데 그런 점도 만족하셨던 것 같아요.

 

조금 더 수월한 멀티포컬렌즈 판매를 위해 콘택트렌즈 회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시험착용렌즈가 더 많이 공급되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생소해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오랜시간 설명하는 것보다 피팅을 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거든요. 요즘에는 젊은 고객들도 노안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고 예전과 다르게 콘택트렌즈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지고 있잖아요. 10대부터 50~60대까지 남녀 모두 거부감 없이 착용하고 있으니까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멀티포컬렌즈를 알리고 추천하기 위해서는 시험착용렌즈 활성화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